KB카드 매출·소호지수 분석
KB금융 경영연구소가 지난해 KB카드 가맹점 월평균 매출을 분석해 26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불황기에 꼭 사지 않아도 되는 의류, 신발 등의 매출은 제자리걸음이었다. 전년 대비 1% 증가에 그쳤다. 반면 미용 관련 소비는 20%나 증가했다. 자전거(17.8%) 등 레저용품도 성장세를 보여 미용과 건강 등을 신경쓰는 ‘자기만족 소비’가 강해졌다. 노령 인구와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29%) 및 동물병원(18%) 등 펫(pet·애완동물) 비즈니스 관련 소비도 급증했다. 육아 관련 매출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유아전문 교육기관과 놀이시설 매출은 60%, 산후조리원은 21% 매출이 늘었다. 지난해 ‘흑룡띠 출산’이 늘고 정부가 보육료를 지원한 여파 등으로 풀이된다.
서비스 자영업의 기상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KB 소호(SOHO) 지수’도 이날 함께 발표됐다. 숙박·음식업이 전년 대비 10.7% 성장해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음식업 지수는 12.3% 올랐다. 연구소 측은 베이비부머(1955~1963년생) 은퇴 세대의 창업 가세와 외식문화 발달 등에서 그 배경을 찾았다.
스포츠·여가 산업에서는 비디오방·게임방(17.0%) 등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업종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골프장(-17.1%) 등 고가 업종의 부진과 대조된다. 이 또한 불황 여파로 풀이된다.
KB 소호지수는 156개 서비스 업종의 KB카드 가맹점 매출 데이터에 신용카드 결제비율, KB카드 시장점유율을 반영해 만든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2-27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