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보유출’ 2차 피해 불안 확산… 카드 3사 대표 줄사퇴

‘정보유출’ 2차 피해 불안 확산… 카드 3사 대표 줄사퇴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객센터 대기번호 622번… 북새통 카드대란

유출된 카드사의 개인 정보를 이용해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카드 결제를 한 사례가 발생하는 등 2차 피해 정황이 속속 나와 금융계에 비상이 걸렸다. 금융당국은 “2차 피해는 사실무근”이라며 사태 진화에 나섰지만 고객들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 KB금융지주 임원들과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대표 등은 정보 유출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이미지 확대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내 롯데카드 고객센터가 카드를 교체하려고 몰려든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2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내 롯데카드 고객센터가 카드를 교체하려고 몰려든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농협은행은 20일 “카드 사업을 총괄하는 손경익 카드 분사장이 자진 사퇴 의사를 밝혀 김주하 은행장이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은 김 은행장 주관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사태 수습을 이어 가기로 했다.

심재오 KB국민카드 대표이사와 이건호 국민은행장을 포함한 KB금융그룹 지주사와 국민은행, 국민카드 경영진 27명도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을 비롯한 롯데카드 경영진 9명도 이날 오후 늦게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유출 사건을 일으킨 직원이 소속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김상득 대표이사와 임원들도 전원 사표를 제출했다.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카드 3사의 고객 피해 접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날 일부 고객들은 정보 유출 이후 해외 결제와 스팸 문자메시지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차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고객은 가장 먼저 롯데카드에서 나왔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한 고객이 지난 19일 오후 온라인 게임 사이트에서 5000원이 결제됐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후 10분 간격으로 추가 결제 문자를 받은 이 고객은 해당 게임회사에 피해 신고 메일을 보냈지만 일부가 그대로 결제됐다. 이 고객은 콜센터의 전화량 폭주로 이튿날까지 신고하지 못했다. 또 다른 롯데카드 이용자도 지난 18일 밤 4차례에 걸쳐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해외 사이트에서 7000엔과 119달러가 결제되는 등 한화 22만원 상당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롯데카드 측은 “온라인 사이트에서 결제하려면 CVC값(유효성 검사 코드)이 있어야 하는데 이번에 유출된 정보에는 이것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구글 전자지갑에 카드 정보와 CVC값을 저장해 두고 사용하는 이용자들이 있어서 유출 사고 이전에도 종종 발생하던 유형”이라고 해명했다. 금융 당국도 “2차 피해는 사실무근으로 판명됐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밝혔다.

카드사의 대응 체계는 고객들의 불만에 불을 지폈다. 이날 백화점 개점 시간에 맞춰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위치한 롯데카드 고객센터를 찾은 주부 김혜옥(54·여)씨는 3시간 넘게 기다려야 했다. 김씨는 “전화가 내내 먹통이라 답답해서 달려왔는데 언제 상담원을 만날 수 있는 거냐”고 말했다. 김씨는 122번 번호표를 뽑았지만 이미 500번대까지 번호표가 나온 뒤 1번부터 다시 번호표가 발급된 터라 실제 순서는 622번이었다.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카드사들의 해명이 무색하게 지난 17일부터 카드 재발급을 요청하는 고객들의 요청도 빗발쳤다.

이날 오후 8시 기준으로 농협카드는 24만 1752건, KB국민카드는 8만 7000건(오후 5시 기준), 롯데카드는 3만 6000건(오후 3시 기준)의 카드 재발급을 마쳤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1-2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