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역대外 농가에서 AI 감염의심신고…방역대 뚫린듯

방역대外 농가에서 AI 감염의심신고…방역대 뚫린듯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1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I 확산 우려 고조

방역당국이 AI 발병농가를 중심으로 설정한 방역대 바깥 농가에서 AI 감염의심 신고가 들어와 방역대가 뚫렸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전북 고창군 해리면 육용오리농가에서 AI 감염의심 신고가 접수돼 전북축산위생연구소에서 현지 확인한 결과 폐사 증가 등 AI의심증상을 보였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현재 발병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500m, 3㎞, 10㎞의 3단계 방역대를 설정하고 이동통제, 축사 소독 등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방역대를 벗어난 지역에서 AI 감염신고가 들어옴에 따라 기존 방역대를 전면 재조정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신고가 방역대 외 지역에서 나온 첫 번째 사례인만큼 AI가 기존 고창ㆍ부안의 집중 예찰지역을 벗어나 다른 곳으로 확산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와 함께 전북 고창·부안의 AI 발병 농가 주변을 예찰하던 중 AI 감염이 의심되는 농가 다섯 곳을 확인해 AI감염여부를 확인하던 중 한 곳에서 H5N8형 AI 바이러스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H5N8형 AI가 검출된 오리농가는 총 네 곳으로 늘었다. 이들 농가는 방역대 내에 있다.

농식품부는 다섯 농가 중 나머지 네 농가도 AI에 감염됐을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권재한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브리핑에서 “AI 감염 확진 판정이 난 고창·부안 농가 주변을 집중예찰하던 중 선제적으로 AI감염 의심 농가를 확인했으며 시료를 채취해 AI감염여부를 정밀분석한 결과 한 곳에서 H5N8형 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