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환 보유고 좋아 신흥국과 차별화” “동조화 가능성… 국내 수출 부정적”

“외환 보유고 좋아 신흥국과 차별화” “동조화 가능성… 국내 수출 부정적”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금융시장 엇갈린 전망

신흥국의 금융 불안이 지속되면서 우리나라 금융시장이 이 불안에 동조할지 아니면 차별화될 수 있을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선 외환보유고 및 경상수지 흑자 등의 상황을 볼 때 우리나라에서는 외국 자본의 유출이 별로 없을 거라는 데 무게를 뒀다. 하지만 장기화될 경우 세계 경제 회복세의 둔화로 인해 기업 수익 감소, 자본 유출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지 확대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들어온 외국인 자금은 86억 5000만 달러로 주요 9개 신흥국 중 가장 많았다. 타이완이 50억 9000만 달러로 뒤를 이었고 인도(48억 8000만 달러), 브라질(12억 6000만 달러) 등의 순이었다.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터키 등은 외국인 자본이 유출됐다. 하지만 새해 들어 지난 22일까지만 보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 2억 달러 빠져나갔다. 태국과 필리핀에서도 자금이 빠져나갔고, 인도·타이완·베트남·인도네시아·터키·브라질 등에는 자금이 유입됐다.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자금 유출입이 엇갈리면서 신흥국 금융 불안이 국내에 미칠 영향의 범위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도 갈리고 있다.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현재 국내 상황이 경상수지 흑자로 대외 건전성도 좋고 외환보유고도 괜찮은 상태라 아르헨티나 등 금융 불안을 겪는 신흥국과 차별화된다”면서 “신흥국의 불안이 단기적으로 국내에서 자금이 빠져나가는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외환보유고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3464억 6000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 중이다. 강명헌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도 “27일 발생한 일시적인 국내 증시 타격과 환율 급등은 신흥국 불안의 직접적인 강타라기보다 시장 불안정성에 따른 전 세계적인 영향”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신흥국 금융위기가 국내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형중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선진국의 경기 회복에도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수입 수요가 크게 늘지 않는 상황에서 신흥국의 수입 수요 감소와 경기둔화가 이어지면 국내 수출에도 부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 등을 토대로 국제금융시장의 동향을 면밀히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30일 오전 9시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추경호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점검회의를 열어 FOMC 회의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국내외 시장 영향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4-01-2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