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하려면…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입사하려면…

입력 2014-02-10 00:00
업데이트 2014-02-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펙초월 소셜리크루팅’ 3주간 온라인 상황 과제 제시…창의적 인재 선발 전형 독특

중소기업의 진흥이라는 설립 목적을 달성하고자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열정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지난해 공공기관 최초로 ‘스펙초월 소셜리크루팅’ 전형을 도입했다. 학점이나 어학성적 등 소위 스펙만으로 가려낼 수 없는 인재를 등용하기 위해서다.

이 채용방식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상황별 과제를 제시하고 3주 동안 평가한다. 사전에 학력, 어학성적, 성별, 나이도 묻지 않는다. 과제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현업에 근무하는 직원이 직접 평가한다. 서류나 짧은 면접만으로 확인할 수 없는 지원자의 역량과 과제 수행능력을 본다. 전형은 3개의 라운드로 진행되는데 라운드마다 3개씩 총 9개의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직급, 연령, 성별, 전공 및 담당업무를 고르게 반영해 10년 이상 근속한 베테랑 직원 36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했다.

지난해 하반기 공채에서 이런 과제물 평가를 통해 2737명의 지원자 가운데 17명을 최종 면접 대상자로 선발했다. 이들은 서류전형과 인·적성 검사, 개인면접 및 그룹토론, 직무역량면접 등을 거쳐 올라온 일반전형 지원자와 견주어 손색 없는 역량을 발휘했다. 공단은 최종 합격자 36명 가운데 스펙초월 소셜리크루팅으로 5명을 채용했다.

공단 관계자는 “소셜리크루팅 전형으로 최종면접에 올라온 17명 가운데 10명이 일반전형에서 탈락한 지원자들이었다”면서 “스펙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기회조차 얻지 못한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을 제공한 채용방식”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올해 신입직원 채용에도 소셜리크루팅 전형을 일반 전형과 병행할 계획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4-02-10 17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