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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대우조선 채무조정 실패시 P플랜 불가피…준비 끝났다”

임종룡 “대우조선 채무조정 실패시 P플랜 불가피…준비 끝났다”

입력 2017-04-06 15:47
업데이트 2017-04-06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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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길 반드시 갈 것…사채권자, 경제적 실익 판단해달라”국책은행·대우조선, 사채권자 설득에 총력…오는 10일 기관투자자 설명회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6일 대우조선해양이 채무 재조정에 실패하면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 돌입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P플랜에 대비한) 준비를 사실상 마쳤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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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Demo Day
핀테크 Demo Day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핀테크지원센터 개소 2주년 기념 금융권 공동 개최로 열린 제16차 핀테크 Demo Day 행사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오른쪽 세번째) 등 주요 인사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대우조선의 운명을 쥐고 있는 국민연금 등 회사채 투자자 대상 집회를 열흘 앞두고 배수진을 친 셈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제16차 핀테크 데모데이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대우조선 구조조정 절차와 과정, 방법에는 흔들림이 없다”며 “정해져 있는 과정을 반드시 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노동조합의 임금 삭감 ▲시중은행의 채무 재조정 합의 ▲회사채 투자자의 채무 재조정 합의 등 세 가지 요건이 모두 충족될 경우 대우조선에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투입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P플랜에 보낸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첫 번째 조건인 대우조선 노조의 고통 분담 합의는 이날 달성됐다.

대우조선 노조는 생산직과 사무직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임금 10%를 추가 반납하고 무분규로 수주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두 번째 조건인 시중은행의 채무 재조정은 거의 합의에 이른 상태다. 금융당국은 이번 주 말이나 늦으면 다음 주 초까지 협의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건은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의 채무 재조정 동의 여부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 노사 간 합의가 됐고 시중은행의 합의도 예정돼 있기 때문에 결국 최종적으로 남은 성패는 사채권자들, 특히 기관투자자들이 갖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오는 17∼18일 이틀간 다섯 차례의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 총 1조3천500억원 규모의 회사채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3년 연장하는 안건을 올린다.

임 위원장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율적 구조조정이 잘 마무리되길 기대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P플랜이 불가피하다”며 산업은행·수출입은행·대우조선이 관련 전문가와 P플랜을 준비 중이며, 준비가 사실상 마무리됐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기관투자자들이 집회에 참석해 채무 재조정에 대한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라며 ”동의를 할지 안 할지 문제는 자율적으로 판단할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대우조선이 어떤 식으로 정리될 것인지, 어떤 정상화 목표가 있는지가 다 제시됐기 때문에 사채권자는 어떤 선택이 경제적 실익이 클지 스스로 판단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쪼록 기관투자들이 현명하게 판단해 대우조선의 정상화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책은행과 대우조선은 기관투자자 설득을 위한 총력전을 편다.

산업은행 회장과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오는 10일 국민연금·우정사업본부 등 32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직접 대우조선의 정상화 계획을 밝힐 계획이다.

산은과 대우조선은 지금까지 기관투자자 27곳과 1∼2차례씩 면담을 했으며 개인투자자 1천998명은 대우조선 직원들이 직접 찾아가 설득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사채권자와 시중은행 사이에서) 현재 이슈가 되는 산은의 대우조선 지분 추가 감자나 출자전환 가액을 낮추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그러나 나머지 이슈는 최선을 다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사의 합의에 대해서는 ”노사 간 어려운 과정을 거쳐 합의한 점을 정부로서 높이 평가한다“며 ”이렇게 일치된 노력이 대우조선 구조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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