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죽인 대우조선’…국민연금 채무조정 반대 땐 P플랜 직행

‘숨죽인 대우조선’…국민연금 채무조정 반대 땐 P플랜 직행

입력 2017-04-06 14:35
수정 2017-04-06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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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대우조선 P플랜 준비 마무리 단계”

국민연금이 일주일 더 시간을 두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 재조정 동의 여부를 결정하기로 하기로 하면서 대우조선이 일단 한숨을 돌렸다.

국민연금은 투자위원회를 열어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안을 검토했으나 수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고 6일 밝혔다.

국민연금이 채무 재조정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표할 경우 대우조선은 바로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에 들어가게 된다.

국민연금이 다음 주 말까지 최종 결론을 내기로 하자 대우조선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다시 한 번 국민연금을 만나 설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은은 그간 세 차례 국민연금 측에 면담을 요청했으나 실제 만남은 한 차례만 성사됐다.

금융당국은 “P플랜 준비 절차를 거의 마무리했다”며 실제로 P플랜 돌입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P플랜에 들어가면 국민연금이 입는 피해가 더 클 수 있으니 잘 판단해달라는 일종의 ‘배수진’이다.

◇ 국민연금 결정이 채무조정 성공 여부 관건

대우조선은 이달 17∼18일 사채권자 집회를 5차례 열어 회사채 총 1조3천500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을 시도한다.

회사채 투자자들에게 채권 50%를 출자전환(주식으로 바꿔 받는 것)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3년 유예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투자자들이 여기에 동의해야 대우조선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으로부터 신규자금 2조9천억원을 지원받아 유동성 위기를 넘길 수 있게 된다.

대우조선을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로 내몬 이달 21일 만기 회사채는 4천400억원 규모다. 이 중 국민연금이 1천900억원(43%)을 보유하고 있다.

사채권자 집회의 가결 조건은 채권액 기준으로 3분의 1 이상 참여, 참석자의 3분의 2 이상 찬성이다.

이달 21일 만기 회사채의 경우 국민연금이 사채권자 집회에 참여해 반대 의사를 행사한다면 무조건 부결된다.

국민연금이 기권하면 상황이 조금 달라질 수 있다.

다른 투자자들이 모두 찬성했을 때 국민연금은 ‘섀도 보팅’ 형식으로 이에 따르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관 투자자들은 국민연금의 의사를 따를 가능성이 큰 데다 역시 채무 재조정 안에 대해 탐탁지 않은 심기를 드러내고 있어 찬성표를 보장하기 어렵다.

채무재조정에 실패하면 4월 회사채를 연체하고 다시 조정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상선도 첫 번째 사채권자 집회에서 부결 결과를 받아든 뒤 집회를 한 차례 더 열었다.

이에 대해 채권단 관계자는 “채무 재조정 조건을 바꿔 다시 공고한 뒤 사채집회를 열려면 3주일 이상이 더 걸린다”며 “이럴 경우 대우조선은 한 달 이상 버티기가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17∼18일 집회 부결 시 대우조선이 P플랜으로 가는 직행열차를 탄다는 얘기다.

◇ P플랜 가면 불확실성 확대

금융당국은 P플랜에 필요한 절차를 거의 마무리한 상태다.

P플랜 돌입 시에는 산은·수은이 지원해줘야 하는 신규자금 규모가 3조3천억원+알파(α)로 늘어난다.

선박 건조 공정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철강업체 등에 상거래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한 지원액이다.

P플랜은 일단 법정관리를 거치기 때문에 해외 선주들이 신규 선박 발주를 꺼리게 되고, 이로 인해 대우조선의 부족자금은 더 커지게 된다.

법원이 주도하는 강력한 채무 재조정으로 대우조선 채권자들은 출자전환 비율이 90% 이상으로 커질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산은·수은은 100%, 시중은행 80%, 국민연금 등이 가진 회사채·기업어음(CP)은 50%를 출자전환하게 돼 있다

삼정회계법인은 P플랜으로 대우조선 전체 무담보채권 4조5천419억원 중 90%가 출자전환될 것으로 봤다.

P플랜으로 간다고 해서 대우조선의 생사가 바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P플랜은 청산보다는 회생에 방점을 찍은 구조조정 방식이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의 재무구조를 깨끗하게 만들 수 있다는 측면에선 P플랜이 더 낫다”며 “중장기적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박 발주 취소 가능성이 커지는 등 불확실성은 한층 확대된다.

회계법인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대우조선의 작년 말 기준 수주잔량 114척 가운데 40척의 선박 건조계약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렇게 되면 선수금환급보증(RG)을 선 산은·수은·시중은행들이 발주사에 돈을 대거 물어줘야 하는 사태가 닥친다.

P플랜의 경우 선박 건조계약 취소 규모가 8척으로 추산됐는데, 이때도 물어줘야 하는 선수금은 7천200억원 가량이다.

계약 취소 규모는 예상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때 금융기관들이 감당해야 하는 피해는 커진다. 근로자 감원이나 협력업체 피해 규모도 확대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발주사를 최대한 설득할 경우 추가로 투입돼야 하는 신규자금 규모가 자율적 구조조정 방식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는다”며 “산은·수은과 자금 마련 관련 논의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최선을 다해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선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라며 “지금은 서로 만나 의견을 나누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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