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금 결제망 차단 땐 국내 車·반도체 충격 클 듯”

“대금 결제망 차단 땐 국내 車·반도체 충격 클 듯”

임주형 기자
임주형, 송수연, 김희리 기자
입력 2022-02-22 18:14
업데이트 2022-02-23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역수지 적자 심화 인플레 자극
금융위,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

러시아 탱크, 돈바스 진입
러시아 탱크, 돈바스 진입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접경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 세력이 세운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군 진입을 명령한 가운데 러시아 소속으로 추정되는 탱크가 도네츠크 지역의 도로를 지나가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러시아와 서방세계 간 갈등이 벼랑 끝 대치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도네츠크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서방 제재가 현실화할 경우 우리 경제는 대러 수출 기업을 중심으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무역수지 적자가 심화하고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 금융당국과 정부는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비상계획 가동에 들어갔다.

22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해 우리 수출의 1.6%(100억 달러), 수입은 2.8%(174억 달러)를 차지한 10위 교역대상국이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심화할 경우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화장품 등을 중심으로 교역 차질이 예상된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이후 서방의 제재 당시 한국의 대러 수출은 53.7%(2014년 101억 달러→47억 달러)나 급감했는데, 이에 못지않은 충격이 우려된다.

또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국제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국내 기업의 수입 부담이 커질 전망이다. 특히 원유 가격 급등은 경제 전반에 큰 짐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가 되면 경제성장률이 0.3% 포인트 하락하고, 소비자물가는 1.1% 포인트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무역수지 역시 악화가 불가피하다. 무역수지는 올 1월(-48억 3000만 달러)에 이어 이달도 20일까지 16억 7000만 달러(잠정) 적자를 기록 중이다.

서방의 제재로 러시아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결제망에서 배제될 경우 우리 기업은 대금결제 지연·중단에 따른 손해와 우회 결제로 마련을 위한 추가 비용 발생이 불가피하다. 엄구호 한양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러시아가 SWIFT에서 차단되면 한국의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 반도체, 가전 등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금융당국은 잇따라 긴급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기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가 보다 긴박하게 전개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세종 임주형 기자
서울 송수연 기자
김희리 기자
2022-02-2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