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0만 고객 흡수 땐 파급력 커
삼성 금융계열사들이 야심 차게 출시한 통합 애플리케이션(앱) ‘모니모’가 베일을 벗었다.삼성 금융사 공동 브랜드 삼성금융네트웍스가 첫 서비스로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4개사의 서비스를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니모를 14일 출시했다. 하나의 계정으로 4개사의 거래 현황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다. 삼성생명의 보험금 청구, 삼성화재의 자동차 고장 출동, 삼성카드의 한도 상향 신청, 삼성증권의 펀드투자 등 각사 주요 기능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
기존 삼성 금융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계좌통합관리, 간편송금, 신용관리, 환전, 부동산·자동차 시세 조회 등 종합 금융 서비스도 제공한다. ‘혈액형별 보장보험’, ‘1년 만기 저축보험’, ‘모니모 카드’ 등 모니모에서만 가입 가능한 전용 금융상품도 판매한다. 중복 고객을 제외한 삼성 금융사의 고객 수만 2300만명에 이르는 만큼 이 중 일부만 흡수해도 주요 금융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향후 삼성전자의 결제서비스 삼성페이와 연계할 경우 큰 파급력이 예상된다.
반면 금융 핵심인 은행이 빠져 있는 데다, 아직까지 기존 서비스를 한곳에 모은 수준이라 차별화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삼성 금융사들의 경우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에 발목이 잡혀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2022-04-1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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