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유튜브 먹방 영향
수출액 작년보다 20%나 늘어
‘짜파구리 신화’를 낳은 영화 ‘기생충’에 이어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삼양라면’까지, 세계적 열풍을 이끄는 한류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라면의 인기가 사그라지지 않고 올 상반기에도 수출액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제공하는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올 상반기 라면 수출액은 3억 8340만 달러(약 4976억원)로 기존 최대치였던 지난해 상반기(3억 1969만 달러)보다 19.9% 늘어났다. 2015년 이후 줄곧 늘어나는 라면 수출액을 두고 처음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간편식 열풍의 하나로 봤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영화, 드라마, 예능, 유튜브 영상 등 한류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 식문화에 관한 관심이 덩달아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먹방’(먹는 방송)을 통해 유명해진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등이 대표적이다.
오경진 기자
2022-08-08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