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원전 수출 쾌거… 이집트 3조 수주

K원전 수출 쾌거… 이집트 3조 수주

박기석 기자
박기석,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8-25 22:30
업데이트 2022-08-2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수원, 13년 만의 대규모 계약
尹 “원전 생태계 복원에 큰 힘”

이미지 확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25일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사업을 수주했다.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3년 만의 대규모 원전 수출이다. 러시아 국영 원전기업인 로사톰의 자회사인 ASE JSC가 주도하는 엘다바 원전의 총사업비는 300억 달러(약 40조원)이며 한국이 참여하는 사업은 3조원 규모다.

윤석열 대통령은 페이스북에 “이번 계약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저부터 발로 뛰면서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의 우수한 원전을 알리겠다”면서 “원전 산업이 국가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미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국정과제로 설정한 정부는 체코 등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를 대상으로 세일즈 외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원전 수출 정책과 연계된 첫 가시적인 성과”라며 “원전 수출이 새로운 국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2017년부터 엘다바 원전 발주사인 이집트 원자력청과 협의를 시작했으며, 지난해 12월 ASE JSC로부터 단독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한국의 사업 참여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정부와 한수원이 미국과 이집트를 설득하는 노력을 펼친 끝에 이날 계약 체결에 이르렀다.

한수원과 ASE JSC 간 원전 기자재·터빈 건물 시공 분야 계약은 이날 이집트 카이로에서 체결됐다. 한수원은 내년부터 2029년까지 엘다바 원전 4기에 터빈 건물과 구조물 80여개를 건설하고 기자재를 공급하게 된다. 이번 수주를 통해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일감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전 건설업체와 기자재 공급업체에 일감을 공급하는 등 원전 산업 생태계 복원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세종 박기석 기자
서울 이혜리 기자
2022-08-2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