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제재로 닫힐 뻔한 수주 기회, 尹정부 ‘세일즈 외교’로 따냈다

러 제재로 닫힐 뻔한 수주 기회, 尹정부 ‘세일즈 외교’로 따냈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8-25 22:28
업데이트 2022-08-2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엘다바 원전 수주 ‘막전막후’

주계약자 러 회사인 탓 무산 위기
尹, 이집트 대통령에 메시지 전달
美엔 “설비, 제재 영역 아냐” 설득

“지난해 12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국제 경제제재가 시작되자 회의적인 시각이 제기되기도 했다. 경제제재를 주도하는 미국을 상대로 설득 작업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수주할 수 있었다.”

한국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3년 만에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한 25일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협상 막바지의 긴장됐던 분위기를 전했다. 올해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라는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는데,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의 주계약자가 러시아 로사톰 자회사인 ASE이다 보니 원전 건설과 관련된 금융 조달뿐 아니라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가 있었다고 박 차관은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에너지난이 동유럽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원전 건설을 재개하는 쪽으로 정책을 선회하는 점은 글로벌 원전 수요를 늘리는 요인이지만, 한편으로 러시아가 개입됐다는 점 때문에 모처럼 열린 한국의 원전 수출 기회가 닫힐 뻔했던 셈이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엘다바 원전 건설 참여를 추진한 건 2017년부터이고, 사업 참여 물꼬가 트이기 시작한 건 지난해부터다.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해야 한다는 입찰 규정을 충족하기 위해 한수원은 지난해 3월 이집트 기업인 페트로젯과 협력 관계를 구축했고, 같은 해 12월 ASE의 단독협상대상자로 지정됐다.

올해 초 러시아 기업들에 대한 경제제재가 이뤄지자 정부 차원의 총력전이 펼쳐졌다. 엘다바 원전 건설이 성공하도록 한국이 최선을 다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뜻을 이집트에 전하는 정상 간 교류가 이뤄졌고, 미국 측에는 한국이 참여하는 부분은 원자로가 아닌 발전 설비에 해당하기에 러시아 제재 영역에서 제외된다고 설득했다.

박 차관은 “정부와 민간이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한 끝에 계약 체결이 성사됐다”며 “이번 계약에 따라 한국은 터빈 건물 등 82개 구조물을 시공하고 기자재 구매·설치 작업을 하게 되는데 우리 기업 100여곳에 경쟁 입찰을 통한 협력사 참여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희경 기자
2022-08-2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