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월 식료품·비주류 음료 5.1%↑
연말까지 이어지면 3년 연속 5%대
저소득층 식비 비중 소득 절반 육박
정부, 주요 품목 물가 관리 TF 가동
농산물 가격 오름세… 사과 17.2%↑
올해 먹거리 물가 지수가 5% 이상 오르며 10년 만에 3년 연속 5% 이상 오름세를 보이는 가운데 서울 시내 한 전통시장 과일가게에서 사과를 팔고 있다.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 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상승하며 지난 2011년 이후 처음으로 3년 연속 5%를 넘겼다. 과실 중에서는 귤(18.3%), 사과(17.2%) 등이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2023. 11. 5. 연합뉴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1% 상승했다. 연간으론 2021년과 지난해까지 2년 연속 5.9%였다. 올해 연말까지 5%대가 유지되면 3년 연속 5%대 상승률을 기록하게 된다. 이는 2009~2011년 이후 10년 만의 처음이다. 생강이 97.0%로 가장 많이 올랐고, 당근 33.8%, 양파 21.5%, 잼 23.5%, 치즈 23.1%, 귤 18.3%, 사과 17.2% 등이었다. 올해 1~10월 음식 서비스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6.4% 올랐다. 피자 11.5%, 햄버거 9.6%, 김밥 8.9%, 라면 8.6%씩 상승했다.
먹거리 물가 오름세는 저소득층에게 무거운 짐이 됐다. 소득 하위 20%인 1분위 가구가 2021년부터 지난 2분기까지 식료품·비주류 음료에 지출한 금액(25만 8000원)과 음식 서비스 지출액(13만 1000원)을 더하면 약 39만원이었다. 1분위 가구의 처분 가능 소득 87만 9000원의 44.4%에 이른다. 반면, 2분위는 25.7%, 3분위는 22.4%, 4분위는 19.8%, 5분위는 14.5%로 소득이 높아질수록 식비 비중이 작아졌다.
정부는 이날 국민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라면·빵·과자·커피·아이스크림·설탕·우유 등 7개 품목별로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으로 관리하는 TF를 가동했다. 특히 지난달 우윳값은 전년 동월 대비 14.3% 상승했는데, 글로벌 금융위기가 불어닥친 2009년 8월 20.8% 이후 14년 2개월 만의 최고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