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이르면 오늘 배출가스 인증
BYD 모델 중 가장 먼저 출시 확정
3000만원 중반대 저렴한 가격 승부
중국산 부정적 인식에 안착 불투명
중국 전기차 업체인 BYD가 국내에 첫 번째로 출시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
BYD 제공
BYD 제공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중국 BYD가 오는 16일 국내 시장을 겨냥한 승용차 브랜드 출범을 예고한 가운데 국내 출시될 첫 차량이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르면 13일 아토3에 대한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부여할 예정이다.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은 전기차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 거리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인증 시기는 브랜드 출범 행사를 여는 16일 전에 나올 전망이다.
아토3가 환경부 인증을 통과하면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효율인증, 국토교통부 제원 통보 등 전기차 출시를 위한 국내 인증 절차는 모두 마무리된다. BYD의 중형 세단 ‘씰’, 해치백 ‘돌핀’, 중형 SUV ‘시라이언7’ 등 현재 인증 절차가 진행 중인 모델 중 아토3가 가장 먼저 국내 출시를 확정지은 것이다.
다만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확정짓는 절차인 한국환경공단의 보급 평가 등이 남아 있어 아토3의 시장 출시는 이르면 다음달일 것으로 보인다. 아토3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330㎞이며 가격은 3000만원 중반대로 예상된다.
BYD를 필두로 지커, 샤오미, 샤오펑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시장 판도가 바뀔지 주목된다.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판매량이 꺾였는데, 중국 브랜드가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공격적인 마케팅을 한다면 테슬라 SUV 모델Y의 수입 때와 비슷한 타격이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에서 만드는 모델Y는 지난해 가격을 200만원씩 두 차례 낮춘 덕에 연간 1만 8717대가 팔리며 수입차 브랜드 중 인기 모델에 올랐다. 아토3와 씰은 8%의 관세, 판매 인센티브, 전기차 보조금을 적용하면 국산 브랜드의 동급 모델보다 500만~1000만원가량 저렴하게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고전을 예상하는 목소리도 있다. BYD는 2022년 일본 승용차 시장에 진출했는데 지난해 말까지 누적 판매량이 3669대에 그쳤다. 일본은 자국 브랜드 판매 비중이 2023년 기준 93.8%에 달할 만큼 해외 차 진입이 쉽지 않다. 한국도 국산 판매 비중이 83.8%로 비교적 높은 데다, 중국산에 대한 인식이 우호적이지 않아 BYD가 시장에 안착하기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다.
2025-01-1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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