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 개통 못하는 ‘애플스토어’ 오늘 오픈

아이폰 개통 못하는 ‘애플스토어’ 오늘 오픈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1-26 18:08
업데이트 2018-01-26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통사와 대리점 코드 협상 지지부진

국내 첫 애플스토어인 ‘애플 가로수길’이 27일 서울 신사동에 문을 연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애플스토어는 약 7.6m 높이의 통유리로 설계됐다. 인터액티브 디스플레이가 설치된 연중무휴 매장에서는 각종 아이폰 연결 제품과 액세서리를 체험할 수 있다. ‘투데이 앳 애플’ 프로그램도 매일 열린다. 고객들이 매장에서 사진, 음악, 예술·디자인, 코딩 등을 배우고 아이폰으로 관련 작업을 경험하는 무료 강좌다.

그러나 애플스토어에서 기기를 개통하려면 최소한 3월까지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애플스토어에 대리점 코드를 부여하는 협상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전 세계 애플스토어에서는 유심 개통 형태로 아이폰 구입과 동시에 통신 서비스 개통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대리점 계약을 맺으면 가입자 유치는 물론 요금제 변경, 수납, 계약 철회 등 다른 업무까지 떠맡아야 하는데, 애플 측은 애플스토어에서 아이폰 개통만 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대리점주들과 이동통신유통협회는 “제조사가 유통망까지 침해하려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아이패드를 통한 가입자 개통을 위해 애플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도 통신 3사가 대신 진행 중이다. 이 역시 애플이 국내 통신사에 요구한 ‘갑질’사례로 도마에 올랐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1-27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