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타버스서 회장님 인사하고, 현실 시무식도 대학축제처럼

메타버스서 회장님 인사하고, 현실 시무식도 대학축제처럼

명희진 기자
명희진, 나상현,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1-03 18:00
업데이트 2022-01-04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팬데믹시대 관행 벗어난 시무식

현대차·애경 가상 공간서 소통
LG엔솔 미니 콘서트·힐링체험
코오롱 최우수 사원이 신년사

비대면 접촉·MZ세대 겨냥 변화
기업 ‘1등 마인드’ 등 화두 제시

천편일률적인 기업의 시무식 풍경에도 ‘혁신’이 일고 있다. 수천명의 임직원이 대강당에 모여 최고경영자(CEO)의 메시지를 일방향적으로 듣는 관행에서 벗어나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공간에서 신년 인사를 나누고 다양한 체험을 공유하며 애사심을 고취하는 방식으로 시무식을 대체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기업 총수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소통을 중시하는 20~30대 직원이 많아진 데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접촉이 장려되면서 오프라인 시무식은 불필요한 격식으로 여겨지는 분위기다. 불가피하게 현실세계 시무식을 열더라도 과거와 달리 ‘대학 축제’처럼 다양한 이벤트로 꾸미는 기업도 있다.
이미지 확대
현대차그룹은 3일 시무식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치렀다. 전 세계 임직원들은 아바타 형태로 서로 인사를 나눴다. 사진은 이번 메타버스 공간에 소개된 정주영 선대회장의 사진전.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3일 시무식을 메타버스 공간에서 치렀다. 전 세계 임직원들은 아바타 형태로 서로 인사를 나눴다. 사진은 이번 메타버스 공간에 소개된 정주영 선대회장의 사진전.
현대차그룹 제공
●휴가 장려하며 생략·… 이메일 대체도

3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현대차그룹 파크’ 속에 구현된 무대 ‘라이브 스테이션’에 올라 새해 메시지를 띄웠다. 4000여명의 임직원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정주영 선대회장의 20주기 사진전, 그룹의 수소 비전 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감상하고 정 회장의 새해 다짐을 공유했다. 애경그룹도 신년회를 메타버스에서 치렀다. 사옥인 애경타워를 배경으로 한 메타버스 공간에서는 해돋이, 타로신년운세, OX퀴즈, 라이브방송 등 다양한 행사가 5일까지 진행된다.
이미지 확대
권영수(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3일 시무식 대신 열린 이벤트에 참여해 직원들과 힐링 체험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권영수(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이 3일 시무식 대신 열린 이벤트에 참여해 직원들과 힐링 체험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MZ세대를 겨냥해 LG에너지솔루션은 딱딱한 시무식을 없애고 현악 4중주 미니 음악 콘서트, 힐링체험, 스크린골프 이벤트 등 임직원과의 소통의 장으로 한 해를 시작했다. 취임하자마자 MZ세대 직원들과의 직접 소통채널을 연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이날 젊은 직원들과 격없이 어울렸고 “살맛 나는 일터를 만들어 주겠다”는 약속을 덕담으로 대신했다.
코오롱임직원이 3일 이제인 코오롱글로벌 신임 상무보의 올해 신년사를 경청하고 있다. 코오롱은 최고경영자(CEO)가 아닌 최우수 성과 사원이 신년사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코오롱그룹 제공
코오롱임직원이 3일 이제인 코오롱글로벌 신임 상무보의 올해 신년사를 경청하고 있다. 코오롱은 최고경영자(CEO)가 아닌 최우수 성과 사원이 신년사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코오롱그룹 제공
코오롱그룹에서는 신년사를 CEO가 아닌 신임 임원이 발표하는 파격을 꾀했다. 지난해 최우수 직원으로 뽑힌 이제인 신임 상무보가 주인공으로 “2028년 기업가치 300조원의 큰 꿈을 꾸자”는 그룹 포부를 낭독했다. 그룹은 직급과 지위를 불문하고 매년 우수한 성과를 낸 임직원이 신년사 무대에 오를 수 있는 문화를 이어 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휴가를 장려하며 행사 자체를 아예 생략한 곳도 적지 않다. LG그룹은 별도의 시무식을 열지 않았고, SK그룹도 최태원 회장이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 신년사로 갈음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가 늘었고 연말연초 휴가를 쓰는 이들도 많아졌다”면서 “이러한 변화에 맞춰 자연스럽게 시무식 문화도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년사 키워드 고객가치 제고·도전

이날 주요 기업 수장들은 신년사에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 가속화, 시장 경쟁 심화 등에 대응하는 절박감을 드러내며 ‘고객 가치 제고’, ‘1등 마인드’, ‘도전 문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을 주요 경영 화두로 제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 사장은 “고객을 지향하는 기술의 혁신은 지금의 삼성전자를 있게 한 근간”이라며 “고객이 우리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돼야 하고,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022년은 그동안 기울여 온 노력을 가시화해 ‘가능성을 고객의 일상’으로 실현하는 한 해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면 1등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명희진 기자;나상현 기자;정서린 기자
2022-01-04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