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파리 도착한 뒤 주변국 방문
열흘간 비행거리만 2만 2000㎞ 달해
“이제는 어느 누구도 승부 예측 못해”
24일부터 그룹 총수들과 파리 유치전
삼성전자, 대형 옥외광고로 지원 사격
삼성전자가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 대형 옥외광고를 통해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24일 재계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달 초 프랑스 파리에 도착한 뒤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이 몰려 있는 중남미와 유럽 국가를 직접 찾아가 부산엑스포를 홍보하고 있다. 지난 13~23일 열흘간 최 회장이 방문한 국가는 7개국으로 비행 거리는 2만 2000㎞에 달한다. 이동거리 등을 감안하면 하루 평균 1개국 정상을 만난 셈이다.
엑스포 유치 활동 중 이코노미석 탄 최태원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민간유치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비행기 이코노미석에 앉아 있는 모습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올리며 “마지막 순간까지 이곳에서 엑스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최태원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그러면서 “저도 매일 새로운 나라에서 여러 국가 총리와 내각들을 만나 한 표라도 더 가져오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나선 사진과 함께 비행기 이코노미석에 앉아 있는 사진을 올렸다. 갑자기 특정 국가 주요 인사와 약속이 잡히는 경우 전용기를 타고 이동하려면 비행 허가를 받는 등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코노미석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고 있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최태원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삼성전자도 영국 런던, 스페인 마드리드 등 유럽 주요 도시에서 대형 옥외광고를 통해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2030 엑스포 유치 도시는 28일 파리에서 회원국 182개국의 투표에 의해 결정된다. 부산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와 3파전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