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성·인종 차별적인 교과서 즉각 수정하라

[사설] 성·인종 차별적인 교과서 즉각 수정하라

입력 2010-10-25 00:00
업데이트 2010-10-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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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개정된 초·중·고교 교과서에 차별·편견을 부추기는 반인권적인 내용이 여전히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내용을 보면 교과서가 변화된 사회와 국민 의식에 뒤처져도 한참 뒤처졌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초등학교 3학년 도덕 교과서에는 나라 사랑을 실천한 위인으로 남성 인사들의 사진만 실려 있다. 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에도 정부 대표 등이 모두 남성으로 묘사돼 있다. 남성은 공적 영역에서 활동하는 ‘주연’인 반면 여성은 집안일이나 하는 ‘조연’에 머무는 식이다. ‘앉은뱅이’ ‘지진아’ 등 이제는 일상생활에서조차 거의 사용하지 않는 장애인을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한 교과서도 있다고 한다.

이주 노동자에 대해서는 “노동력을 팔러 왔다.” 는 식의 인종차별을 암시했다. 고교 사회문화 교과서에서는 동성애자를 성매매 행위자 등과 같은 범죄 행위자로 간주해 성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을 침해했다. 세계 각국에서 여성 대통령이 배출될 정도로 여성 지도자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는데 우리 학생들이 성차별적인 교과서로 공부를 한다니 참으로 어이없다.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관심을 키워 주기는커녕 편견을 갖도록 부추기는 것도 문제다. 게다가 다문화시대에 접어들고 있는데도 은연중 단일민족으로서의 우월감을 갖도록 하는 것은 개인이나 국가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다행히 국가인권위원회가 이런 내용의 교과서를 수정·삭제할 것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게 권고했다고 한다. 교과부는 즉각 이를 시행해야 할 것이다. 인권위는 이미 지난해에도 교과서 학생 모니터단을 운영해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반인권적인 사례를 찾아 발표한 일이 있다고 한다. 올해 개정된 교과서에도 이런 일이 반복된 것을 보면 교과부의 인권의식 수준이 의심이 될 정도다. 교과부는 대학입시 위주의 정책에만 매달리지 말고 인권의 중요성을 담은 기본에 충실한 교과서 만드는 일부터 나서라. 학교 교육의 근본 가치는 학생들을 좋은 대학에 가도록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다. 남녀가 평등하다는 인식을 갖고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들과 더불어 사는 성숙한 민주 시민을 기르는 데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010-10-2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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