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사과해도 동아시아 문제 해결 안될 것”< WSJ칼럼>

“아베 사과해도 동아시아 문제 해결 안될 것”< WSJ칼럼>

입력 2015-01-14 17:16
업데이트 2015-01-14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칼럼니스트 앤드루 브라운 주장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차 세계대전 중 전범행위에 대해 사과하더라도 피해국인 한국과 중국의 마음을 달래지 못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칼럼니스트 앤드루 브라운은 14일(현지시간) 칼럼에서 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을 맞은 올해 일본이 최종적으로 전면적인 사과를 하며 동아시아의 긴장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이는 일본 국내 정치적 역풍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며 효과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칼럼은 전문가를 인용해 아베 총리의 전면적 사과가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일본 우익 국수주의자 및 극단주의자의 거센 반발을 일으켜 좋은 의도를 무색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가 2013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을 두고 중국과 한국이 그를 부끄러움을 모르는 군국주의자로 묘사했다며 “사과를 더 한다고 동아시아의 실질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정치인들이 국내 목적 달성을 위해 역사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칼럼은 “중국에서는 반일 정서가 정권의 중심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일본을 수치를 모르는 잔혹 국가로 묘사하며 중국의 군사력 강화를 정당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예시했다.

이어 “마찬가지로 많은 일본인은 중국의 경제적 부상을 실존적 위협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아베 총리가 유권자에게 지지를 받는 부분적인 이유는 그가 중국에 맞서줄 거라는 기대 때문”이라며 “그가 무릎을 꿇는 것은 베이징과 서울에서는 잘 먹힐지 모르지만 도쿄에서는 악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칼럼은 “세계 어디서든 진정한 화해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정치인들은 보통 강요를 받아 화해한다”며 냉전 때문에 화해가 시급했던 유럽에서는 그것이 가능했지만, 동아시아의 정치적 유인은 반대로 적대감을 강화하는 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오는 8월15일 종전기념일 연설에서 “전쟁에 대한 일본의 회한, 평화주의 국가로서의 전후 역사, 아태 지역과 세계에 기여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가 무슨 말을 하든 중국과 한국을 달랠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칼럼은 2차대전에 대해 독일만큼 뉘우치는 모습을 보이는 나라가 없었다면서도 일본이 독일을 사과의 모범으로 삼더라도 중국과 한국이 용서의 모범인 프랑스처럼 행동할지 역시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