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美우선주의, 고립주의 의미 아니다”

트럼프 “美우선주의, 고립주의 의미 아니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1-26 23:12
업데이트 2018-01-27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보스포럼 폐막식서 기조연설

넓게 퍼진 反미국우선주의 무마 시도
“자유무역 지지… 불공정엔 눈 안 감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포럼) 폐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다보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다보스포럼) 폐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다보스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폐막식 기조연설에서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가 ‘미국 고립주의’(America alone)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 저변에 깔린 반(反)미국우선주의를 무마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개혁·개방 무역을 지지하는 이번 포럼 개막 직전 세탁기, 태양광 제품에 세이프가드(긴급 수입제한 조치)를 발동해 무역전쟁의 포문을 열었다.

그는 ”미국이 발전하면 세계도 따라서 발전하게 된다“며 미국 우선주의가 세계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보호무역 논란에 대해서는 “일부 국가가 자유무역을 악용하고 있다”면서 “미국은 자유무역을 지지한다. 그러나 자유무역은 공정한 룰을 갖춰야 한다. 우리는 불공정한 관행을 눈감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는 강하고 번영하는 미국을 다시 보고 있다. 미국은 비즈니스에 문호를 개방하고 있고 다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의 취임 1년을 자평했다. 또 “2016년 대선 이후 일자리 2400만개를 창출했다. 애플과 같은 회사는 미국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은 객석의 세계 각국 정치·경제 지도자들의 박수 없이 조용하게 진행됐다. 연설이 끝난 뒤에야 객석에서 박수가 나왔다.

앞서 이번 포럼에 참석한 각국 리더들은 트럼프 대통령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지난 24일 특별 연설에서 “보호무역주의는 전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해답이 될 수 없다”며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을 비난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같은 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기후변화를 믿기 어려울 정도다. 다행스럽게도 기후변화를 의심하는 사람은 초대하지 않았다”며 미국의 파리기후협약 탈퇴를 주도한 트럼프 대통령을 비꼬았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1-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