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고교 교과서에 ‘日 침략행위 부각’ 방침

대만, 고교 교과서에 ‘日 침략행위 부각’ 방침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과서 개정안 확정…위안부 표기에도 ‘강요된’ 용어 덧붙여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식민통치의 아픈 역사를 가진 대만이 일본의 침략행위를 강조하는 내용으로 고교 교과서를 개정한다.

대만 교육부 산하 12년 국민교육과정 심의회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고등학교 사회, 중국문학 교과서 개정안을 확정했다고 중국시보 등이 28일 전했다.

확정안에 따르면 대만은 ‘일본 통치시기’ 대신 ‘일본 식민통치시기’라는 용어를 교과서에서 사용하게 된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이 내세운 ‘대동아공영권 구상’은 ‘침략’이라는 용어가 더해져 ‘대동아공영권 침략구상’으로 교과서에 실린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도 기존의 위안부 표현에 ‘강요당하다’는 의미의 ‘베이포’(被迫·피박)라는 용어를 앞에 붙일 예정이다.

이런 결정은 기존 교과서가 일본의 대만 통치를 과도하게 미화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일본이 식민통치 기간 대만을 핍박한 내용이 보강됐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통치 기간에 대한 용어 정의 문제는 그동안 대만에서 수차례 논란이 됐다.

대만 정부 공식 문서에 1895년부터 1945년까지 50년간의 일본 식민통치 기간을 ‘일본 점령기’(日據·Japanese occupation)쓸 것이냐 아니면 ‘일본 통치기’(日治·Japanese rule)로 쓸 것이냐는 의견 대립이 대표적이다.

대만 행정원은 지난해 7월 일본 점령기로만 표현하도록 산하 기관과 각 지방정부에 지시한 바 있다.

이번 교과서 개정 과정에선 중국을 ‘중국대륙’으로 수정 표기하기로 한 것도 논란이 됐다.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런 표현이 ‘탈(脫) 대만화’의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대만 독립 성향의 제1 야당인 민진당은 “이번 교과서 개정 내용이 국민 대다수가 중국을 영토로 생각하지 않는 정서와는 동떨어진 것”이라면서 “국민 세뇌를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교과서 개정은 오는 8월 12년 국민 의무교육 도입 정책에 맞춰 추진하는 것으로 확정된 개정안은 2015년 8월부터 적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