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日교과서 독도 영유지침’ 강력 성토

여야 ‘日교과서 독도 영유지침’ 강력 성토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관계 파국 위기…지침 즉각 철회해야”

여야는 28일 일본 정부가 중·고교 교과서 제작 지침에 독도가 자국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명시하기로 한 공식 결정을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특히 이번 결정이 한일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가는 것임을 경고하면서 당장 이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일본이 결국 ‘제2의 영토 침략’이라는 제국주의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과거사에 대한 뉘우침 없는 망언으로 일관해 온 아베 정권은 마지막 양심이 남아있다면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과거 제국주의 향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브레이크 없이 다시 군국주의 회귀로 질주한다면, 이는 결국 부메랑이 돼 한일 관계에 심각한 파장을 초래하고 나아가 일본의 미래를 가로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 대변인은 정부에 대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해 일본의 노골적인 영토 야욕에 강력히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기현 정책위의장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이 제2의 영토침략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즉각 철회돼야 마땅하다”면서 “아베 정부 들어 야스쿠니 신사 참배, NHK 회장의 위안부 망언 등 끊임없이 한일 관계를 회복 불능 사태로 몰고 가는 행태를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교과서 제작 지침 결정은 일본의 미래 세대에게 왜곡된 역사 인식을 고착화하려는 것으로, 일본 정부에는 과거에 대한 반성도,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도 없다는 것을 공식 선언한 것과 진배없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와 공영방송인 NHK 사장의 망언, 평화 헌법 개정 움직임 등 계속 이어지는 일본의 우경화, 군국주의화 움직임이 끝을 모르고 치닫고 있다”면서 “동북아 평화와 미래도 안중에 없고 오로지 정권의 유지를 위해 근시안적이고 정략적 사고에 매몰된 아베 정권의 후안무치하고 파렴치한 행태에 개탄을 금할 길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베 정권에 대해 “동북아의 질서와 평화를 깨는 반역사적이고 도발적인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고,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인내하고 방치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일본 정부에 대해 특단의 강력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