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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채팅 앱 ‘줌’ 날아올랐다… 코로나 덕분에 분기 매출 355% 폭증

화상채팅 앱 ‘줌’ 날아올랐다… 코로나 덕분에 분기 매출 355% 폭증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9-01 14:44
업데이트 2020-09-01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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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이 기업들의 재택근무와 학교의 온라인 강의 확산 등 코로나19 특수를 톡톡히 누린데 힘입어 2분기 실적이 수직 상승세를 탔다. AP 연합뉴스
‘줌’이 기업들의 재택근무와 학교의 온라인 강의 확산 등 코로나19 특수를 톡톡히 누린데 힘입어 2분기 실적이 수직 상승세를 탔다. AP 연합뉴스
온라인 화상회의·채팅 플랫폼업체 ‘줌’의 2분기 실적이 눈이 부실 정도다. 기업들의 재택근무와 학교의 온라인 강의 확산 등 코로나19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줌은 지난 31일(현지시간) 2020회계연도 2분기 매출이 6억 6350만 달러(약 7875억원)이라고 밝혔다. 전년 같은 기간 1억 4580만 달러보다 355% 폭증하며 시장 예상치인 5억 50만 달러를 크게 웃돈 것이다. 순이익도 주당 92센트로 시장 전망치 주당 45센트를 2배 이상 많았다. WSJ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하룻밤 새 줌을 기업들이 쓰는 틈새시장 제품에서 많은 미국인이 직장 동료, 가족,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해 의존하는 도구로 변모시켰다”고 지적했다.

줌의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은 코로나19 사태 재확산에 따른 화상회의 및 원격강의 수요가 급증한 덕분이다. 켈리 스텍켈버그 줌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신규 고객이 이번 매출 증가의 81%를 이끌었고 기존 고객의 이탈이 예상보다 적었다”고 설명했다. 줌은 직원 10명 이상의 기업 및 기관 고객이 37만 2000곳에 이르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8% 급증했다. 매출 상승의 81%를 신규 유료 고객이 차지하며 기존 구독은 19%를 기록했다.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스타트업인 센서타워에 따르면 줌의 2분기 월평균 사용자 수는 전년보다 무려 4700% 폭증한 1억 4840만 명에 이른다.

줌은 이에 따라 2021회계연도 연간 실적 전망도 크게 상향 조정했다. 매출이 23억 7000만~23억 9000만 달러, 조정 순이익은 7억 3000만~7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지난 6월 초 이미 한 차례 상향했던 매출 17억 8000만~18억 달러, 조정순익 3억 5500만~3억 8000만 달러에서 3개월 만에 또다시 대폭 상향한 것이다.

줌의 낙관적인 전망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는 현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기대 속에 나온 것이다. 백신은 빨라야 올해 안에 개발될 것으로 보이며, 대부분의 사람이 접종하려면 내년이나 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줌의 주가는 올 들어 369% 폭등했으며 이날도 정규 거래에서 8.6%, 실적이 공개된 시간 외 거래에서는 9% 넘게 치솟았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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