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이동흡 지명 철회ㆍ쌍용차 국조’ 대여공세

민주, ‘이동흡 지명 철회ㆍ쌍용차 국조’ 대여공세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마지막 특별사면설..즉각 중단해야”

민주통합당은 8일 1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지명 철회와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하며 대여공세를 이어갔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관련해 “지금부터 철저히 조사하고 부당한 잘못들을 국민에게 알려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며 “그전에 본인이 사퇴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이 후보자에 대해 “TK(대구ㆍ경북) 인사여서 사법부 수뇌부가 영남에 편중돼 국민대통합에 도움이 안된다”며 “이 후보자는 재판관으로서 자격조차 의심스러울 정도로 헌법가치에 대한 몰이해와 편중이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 후보자가 친일재산 환수 문제나 위안부 배상청구권 문제에 반대한 점을 들어 “보수가 아니라 친일”이라고 맹공했다.

민주당은 쌍용차 국정조사와 관련해서도 새누리당이 앞서 약속했던 사안임을 강조하며 쌍용차 국정조사를 1월 임시국회에서 실시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화장실 갈 때와 나올 때가 이리 달라서 되겠나”라며 “대선 때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와 김무성 전 총괄선대본부장 등이 약속한 사안을 (이한구) 원내대표가 선거 끝났다고 뒤집는 건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선과 관련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보수성향 학계 인사와 행정관료 출신으로 채워졌고, 경제민주화 공약을 주도한 인사들은 배제됐다”며 “경제민주화를 선거용으로 써먹고 용도폐기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민이 요구한 것은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로서의 미래”라며 “고(故) 박정희 대통령 때의 새마을운동이 아니라 경제민주화를 통한 건전하고 내실있는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법무부 내에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가 구성돼 절차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앞뒤가 바뀐 것으로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법무장관 인선을 먼저하고 새 법무장관이 검찰총장 임명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촉구했다.

서영교 의원도 “검찰개혁의 대상이었던 권재진 법무장관이 차기 검찰총장을 추천해서는 안된다”고 가세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임태희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인사들이 임기말 마지막 특별사면설에 군불때기를 하고 있다”며 “권력을 이용해 비리를 저지르고 또 권력을 앞세워 면죄부를 주겠다니 경악스럽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박 당선인이 특별사면을 묵인한다면 스스로 실패한 정권으로 평가한 이명박 정권의 잘못을 묵인하고 감싸는 것”이라며 특별사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