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비아 코트라 무역관장 ‘표적 납치’ 가능성

리비아 코트라 무역관장 ‘표적 납치’ 가능성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카에다 추종세력 소행인 듯” 대책반 가동… 교민 철수 권고

리비아 주재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석우(39)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19일(현지시간) 무장 괴한들에게 납치됐다. 한국인이 리비아에서 납치된 것은 처음이다.


정부는 20일 관계 부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합동대책반을 가동하고, 이날자로 파악된 우리 교민 551명의 철수를 권고하는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했다. 리비아는 지난 18일부터 국가비상사태가 선포된 상황이다.

외교부는 한 관장이 19일 오후 5시 30분(한국시간 20일 오전 0시 30분) 퇴근하던 중 개인화기로 무장한 괴한 4명에게 납치됐다고 공식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아랍계 알자지라방송은 리비아 정보 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국제 테러단체인 알카에다를 추종하는 무장단체가 저지른 것으로 본다”고 보도했다.

납치범들은 트리폴리 시내에서 한 관장이 탑승한 차량에 공포탄을 쏘며 정차시킨 후 자신들의 차량에 그를 옮겨 태워 서쪽 지역으로 도주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관장과 동승했던 이라크인 운전기사는 그 자리에서 풀려난 직후 현지 한국 대사관에 피랍 사실을 신고했다.

그러나 납치범들이 코트라 무역관이 입주한 트리폴리타워에서부터 한 관장의 차량을 추적했으며 해당 차량에 외교관 번호판이 부착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그를 한국 외교관으로 오인해 납치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부는 현지의 정보 당국 등 가용 채널을 동원해 한 관장의 신병 파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지 무장단체 중에서 납치를 인정하거나 우리 정부 측에 요구 조건 등을 통보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전해져 납치범의 배경과 목적은 확인되지 않았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4-01-2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