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비아 코트라 관장 피랍] 설립 후 첫 피랍 충격의 코트라

[리비아 코트라 관장 피랍] 설립 후 첫 피랍 충격의 코트라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관장, 두 번째 근무 ‘리비아통’

이미지 확대
한석우 코트라 리비아 트리폴리 무역관장
한석우 코트라 리비아 트리폴리 무역관장
설립 이후 처음으로 해외 파견 직원이 납치된 코트라(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말 그대로 충격에 휩싸였다. 20일 새벽 외교부로부터 한석우 리비아 트리폴리 무역관장의 피랍 소식을 전해 들은 코트라 측은 곧바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는 한편 한선희 중동지역본부장(두바이 무역관장)을 트리폴리 현지에 급파했다. 이날 오후 늦게 트리폴리 현지에 도착한 한 본부장은 주리비아 한국 대사관과 함께 한 관장의 소재 파악과 안전 확보에 매달리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한 본부장이 유일한 현지 직원이라 현지 정보 수집이 쉽지는 않다”면서 “그간 해외에서 납치 사건 등이 발생하면 코트라가 후방에서 도와주는 일을 했는데 우리 직원이 납치돼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피랍된 한 관장은 리비아 현지 근무만 두 번째인 대표적인 리비아통이다. 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를 졸업한 한 관장은 2003년 코트라 인턴사원 자격으로 리비아와 처음 인연을 맺었다. 1년간 트리폴리에서 현지 근무를 한 뒤 2004년 12월 코트라에 통상직으로 입사했다. 이후 2006년 8월 다시 이란 테헤란 무역관으로 파견돼 3년간 중동 근무를 했다. 덕분에 누구보다 중동 현지 사정에도 밝고 언어도 능통하다는 평을 듣는다. 2012년 7월에는 트리폴리 근무를 자청해 무역관장으로 발령받았다.

그의 업무는 현지 리비아 직원 6명과 함께 한국 수출 기업을 위한 현지 시장 정보를 파악하고 교역을 주선하는 것이다. 한 관장은 불안한 치안 상황 등을 고려해 부인과 자녀는 리비아에서 비행기로 1시간 거리인 지중해 몰타에 남겨두고 혼자 지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1일에는 무역관 건물을 리비아 민병대가 무단 점거하기도 했다. 코트라 관계자는 “다른 사람은 꺼리는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가는 성격에다 맡은 바 일도 꼼꼼하게 소화해 사내에서도 평가가 좋다”면서 “건강하게만 돌아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01-2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