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지방선거 데뷔…16년만의 3자구도 재현

‘安신당’ 지방선거 데뷔…16년만의 3자구도 재현

입력 2014-01-21 00:00
업데이트 2014-01-21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국파장에 여야 ‘경계모드’…견제구 던지며 셈법 복잡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신당이 오는 3월로 창당 일정을 확정하면서 6·4 지방선거를 앞둔 정국이 요동칠 조짐이다.

특히 안 의원이 이른바 ‘두 번 양보론’을 내세워 지방선거에 적극적으로 후보를 내겠다고 공언하면서 이번 선거는 지난 1998년 제2기 지방선거 이후 16년 만에 3자 정립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김종필 전 국무총리가 이끌던 옛 자유민주연합이 충청권 맹주로 기세를 떨치던 제2기 지방선거까지 이어졌던 3자 구도는 자민련이 지역정당의 한계를 보이며 2002년 제3기 지방선거부터 사실상 여야 양자 구도로 전환됐다. 당시 자민련은 충청권에만 후보를 냈고 광역단체장 1석, 기초단체장 16석, 광역의원 33석의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자민련 해체 직후 치러진 2006년 제4기 지방선거부터는 명실상부한 여야 양자 구도가 계속돼 왔다.

그러나 이번 제6기 지방선거에 ‘안철수 신당’이 뛰어들면서 여러 가지 정치적 변수를 창출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관측이다.

우선 가장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는 정파는 제1야당인 민주당이다.

실제 ‘안철수 신당’은 창당 전부터 새해 여론조사에서의 지지율이 민주당을 훨씬 능가하는 것은 물론 여당인 새누리당마저 위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념적 스펙트럼에서 볼 때에도 이른바 ‘진보개혁’ 세력의 표를 분점할 가능성이 크고, 인적 구성 면에서도 신당의 모태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로 영입된 주력이 민주당에서 이탈한 인사들이라는 점은 지지층 중복을 가중하고 있다.

당초 지방선거 이후 창당을 저울질했던 새정추가 일찌감치 창당을 선언한 것도 야권 대표주자로서의 위치를 하루라도 빨리 선점하려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신당은 기치를 올리는 대로 빠르고 공격적으로 민주당의 지지층과 기득권을 빼앗아오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안풍(안철수 바람)’을 차단하고자 호남에서 이미 텃밭 사수 전략을 가동한 만큼 신당이 공식 출범하면 그야말로 총력을 쏟아부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 간 물러설 수 없는 진검승부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이 같은 3자 구도에서 새누리당은 야권 분열의 ‘반사이익’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만약 야권 분열로 여당의 압승이 예상되는 판세로 흘러가면 민주당과 신당이 한시적 ‘야권 선거연대’를 이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새누리당 역시 경계를 늦추지 못하고 있다.

야권 연대를 하지 않더라도 지방선거의 백미인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박원순 시장과 신당 후보가 경쟁하며 이슈를 주도한다면 여당 후보는 뒷전으로 밀리는 사태가 생길 가능성도 우려하고 있다.

예컨대 지난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박근혜 예비후보의 경쟁에 묻혀 당시 여당이었던 대통합민주신당 후보군이 부진한 지지도를 보였던 사태가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또 새누리당의 지역 기반이지만 안철수 의원의 고향인 부산에서 신당 돌풍이 일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고민이다.

만일 새누리당이 부산시장을 신당에 내준다면 통상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로 간주되는 지방선거 이후 받을 정치적 타격은 만만치않을 전망이다.

민주당도 이 같은 여러 경우의 수를 고려한 듯 당장 신당 창당 계획을 당장 비판하기보다는 “주의 깊게 지켜보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