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30 재보선 후폭풍-힘 받은 靑·여권] 손학규 “지금 물러나는게 순리… 저녁이 있는 삶 돌려주지 못해 죄송”

[7·30 재보선 후폭풍-힘 받은 靑·여권] 손학규 “지금 물러나는게 순리… 저녁이 있는 삶 돌려주지 못해 죄송”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계 은퇴 선언 안팎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였던 손학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이 31일 정계 은퇴를 전격 선언했다. 정치 신인 김용남 새누리당 후보에게 패배한 뒤 차기 대권 진입이 힘들다는 판단에서 은퇴를 결심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결정은 7·30 재·보궐선거를 통해 치명타를 입은 안철수 공동대표의 사퇴와 맞물려 향후 야권의 대권 구도를 보다 복잡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손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은 제가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하고 국민 여러분께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 저녁이 있는 삶을 돌려주지 못해 죄송하다”며 “능력도 안 되면서 짊어지고 가려 했던 모든 짐을 이제 내려놓고 정치하면서 느꼈던 보람은 고이 간직한 채 아쉬움은 뒤로하고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손 고문은 “재·보선에서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고 ‘정치는 선거로 말한다’는 저의 신념에 따라 그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손 고문은 오전 9시쯤 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이찬열, 조정식 의원 등 10여명과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정치권을 나갈 때가 지금인 것 같다. 밤새 고민을 했고 내 생각을 토론하기보다 내 뜻을 전달하려고 만나자고 했다”며 확고한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 모두 “지금은 때가 아니다”라며 적극 만류했으나 뜻을 꺾지는 못했다는 후문이다. 식사에 참석한 한 의원은 “선거가 마무리돼 회포나 푸는 자리로 알았다”면서 “대한민국의 큰 정치적 자산을 잃은 것 같아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정치적 상황에 따라 손 고문이 정계에 복귀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관측도 없지 않다.

손 고문은 1993년 경기 광명 보궐선거를 통해 정계에 입문했으며, 이번 재·보선에서 당 지도부의 요청에 따라 ‘어려운 지역’으로 분류되는 수원병(팔달)에 출마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08-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