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Y 배후설’로 당청관계 또 난기류 타나

‘K·Y 배후설’로 당청관계 또 난기류 타나

입력 2015-01-14 11:03
업데이트 2015-01-14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회견 놓고도 계파간 파열음 재연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는 듯했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수첩 속 ‘문건유출 배후 K·Y’의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하고 있다.

특히 궁금증을 자아냈던 영문 이니셜의 당사자가 공교롭게도 원조 친박(친 박근혜)이었다가 이제는 넓은 의미의 ‘비박계’로 분류되는 김 대표와 유승민 의원인 데다, 유출 문건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십상시’로 지목된 청와대 행정관이 이들을 지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정치적 파장을 키웠다.

이에 따라 새해 들어 ‘리세팅’을 모색하던 당·청 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잖아도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임명, 당협위원장 선출, 개헌 문제로 당청과 계파간 갈등지수가 잠복해 있는 국면에서 새로운 악재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나 유 의원은 일단 확전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대표는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당과 청와대는 한 몸으로 공동 운명체라고 생각한다”면서 “당청 간에 간극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소통할 만큼 불편 없이 소통해 왔다”고 말했다.

다만 김 대표는 “좀 더 밀접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대통령과 정기적으로 만나서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국민이 걱정하는 부분을 없애도록 하겠다”고 진화를 시도했다.

김 대표 측에서는 근거 없는 ‘정보지’(속칭 찌라시) 가운데 하나를 의도적으로 흘린 것으로 보고 내심 불쾌해하고 있지만, 당청 관계 악화를 우려해 자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에 ‘이런 황당한 얘기가 있으니 알아봐 달라’고 하니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고 회신이 왔다”면서 “술자리에서 나온 얘기라 더 이상 묻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친박계에서는 배후설의 실체에도 주목하며 의구심을 품는 분위기다.

한 친박계 의원은 “문건의 제작과 유출, 유통 과정에 특정 세력이 개입했다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사안”이라면서 “검찰 수사는 끝났지만 이 부분 또한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친박계 중진 의원도 “나도 이러저러한 얘기를 들은 게 있다”면서 이번 사안에 대해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다는 점을 시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고의로 수첩 내용을 노출해 갈등을 조장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내놓고 있다. 사진기자가 뻔히 볼 수 있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수첩 내용을 유심히 보는 장면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의원들이 카메라를 의식, 극도로 조심하는 분위기와는 다르게 수첩내용이 고스란히 노출된 점이 이런 추측을 키웠다.

이에 대해 김 대표와 가까운 한 인사는 “김 대표는 처음에 얘기를 전해들었을 때 너무 황당한 내용이라 ‘외부에 발설하지 말고 그냥 덮자’고 했다”면서 “본회의장에서 여러 당직자의 보고를 수첩에 적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보였던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이틀이나 지난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회견을 놓고도 계파간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친이계 좌장격인 이재오 의원은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당은 공식적으로 청와대에 ‘그렇게 하면 안된다’, 대통령께는 ‘이건 아닙니다, 여론이 그렇지 않다’고 말해야 하는데 오히려 청와대 논평보다 한발짝 더 나가고 있다”면서 “이제 아닌 것은 아니라 얘기하고, 올해 1년은 청와대가 당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의원도 “대통령은 ‘소통을 잘하고 있는데 언론과 국민이 잘못 알고 있다’고 했는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동의할지 의문”이라면서 “개혁의 동력이 집약되려면 무엇보다 국민이 자발적으로 나서야 하는데 국정동력이 제대로 모일지 걱정”이라고 가세했다.

그러자 정무·홍보수석을 지냈던 이정현 최고위원은 “국민은 대통령과 정치권에 제발 먹고 사는 문제 전념해 달라고 하고 있고, 대통령은 회견에서 대부분 발언을 경제에 쏟아 부었다”면서 “이를 정확히 읽지 못한다면 정당으로서도 정치인으로서도 존재의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 최고위원은 또 “인사문제는 인사권자가 공개적으로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는 순간 모든 조직이 올스톱 된다”면서 “그렇게 되면 결국 국민이 손해를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