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당청, 좀 더 소통 필요…정기적 만날 것”

김무성 “당청, 좀 더 소통 필요…정기적 만날 것”

입력 2015-01-14 11:36
업데이트 2015-01-14 1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회견 “형기 80% 안된 기업인 가석방 어려울 것” “경제살리기에 당력집중…일본 반면교사 삼아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4일 “당청간에 지금까지 불편없이 소통해왔지만 좀 더 밀접한 소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앞으로 정기적으로 만나 격의없는 대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무성 신년기자회견
김무성 신년기자회견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2015년 신년기자회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한 신년기자회견에서 당청관계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당과 청와대는 한 몸이다. 공동운명체”라고 강조하면서 “당청간에 간극이 있는 것처럼 알려지기도 하고 그렇게 보일 수도 있기도 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청와대 음종환 행정관이 ‘문건 유출 사건의 배후’로 자신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서는 “음해”라면서 “기가 막히다”며 전면 부인했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 김 대표가 이런 내용을 담은 수첩을 고의로 노출했다고 보도한 것을 언급하며 “본회의장에서 다른 메모를 찾다가 (사진에) 찍힌 것”이라면서 “그렇게(고의노출) 누명을 씌우는 것은 더 기가 막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한때 자신이 적극 주장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인 가석방 문제에 대해선 “가석방은 80% 형기를 채워야 한다는 법무부의 준칙이 있다”며 “이것을 깨고 하기는 현재로서는 어려운 얘기라고 생각한다”며 실현가능성을 낮게 평가했다.

다만 김 대표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역량을 총집결해야 한다”면서 “경제위기극복을 위해 기업인들에게 기회를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당내 친박(친박근혜)·비박계간 갈등요인이 되는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임명 강행 여부에 대해선 “당내에 소수지만 강한 반대가 있기에 이것을 강행할 생각이 없다”면서 “당분간 보류하고 반대하는 사람들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개헌 문제에 대해선 “국가의 장래를 볼 때 개헌의 필요성은 다 공감하지만 경제살리기 때를 놓치게 되면 우리 국민, 미래세대에 고통을 안겨주게 된다”며 개헌논의 착수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보였다.

이어 국회의원 공천문제와 관련, “공천권을 국민에 돌려드리겠다”며 국민공천제(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방침을 거듭 확인한 뒤 현역의원 물갈이에 대해선 “물갈이 비율을 얘기하며 아무 잘못도 없는 현역의원을 잘라내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신의 차기 대권도전 여부에 대해선 “당대표의 역할에 대해 충실히 하는 것 이외에 어떤 것도 생각할 겨를이 없다”며 언급을 회피했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영입에 대해선 “당의 문호를 활짝 열고 천하영웅호걸들을 모셔서 경쟁하게 해야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다”며 “그 대상엔 누구도 배제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김 대표는 회견문에서 “새누리당은 2015년 한 해 동안 모든 당력을 경제살리기에 쏟겠다”면서 “공무원연금개혁처럼 당장 인기는 없지만 나라와 국민의 미래를 위해 꼭 해야 한다면 아무리 무거운 짐이라도 마다하지 않고 그 짐을 지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대표는 일본의 ‘잃어버린 20년’과 관련한 원인분석과 전개상황을 설명하면서 일본의 반면교사 삼아 경제살리기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의 뒷받침이 있어야 경제살리기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국민이 마음에 들 때까지 중단없이 혁신 작업에 매진하겠다”면서 “당내 다양한 목소리는 장려하되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할 불협화음은 최소화하도록 제가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계파 갈등 해소를 다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