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①유영민·장제원 직접 소통… 교착 뚫은 ‘한 수’

①유영민·장제원 직접 소통… 교착 뚫은 ‘한 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3-27 20:36
업데이트 2022-03-28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라진 회동 방식 궁금증 3가지

②독대 → 배석자 배치
이철희 대신 격 맞추고 현안 정리

③오찬 → ‘친교 성격’ 만찬
반주도 곁들여 대화 분위기 연출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연합뉴스·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우여곡절 끝에 28일 만난다. 지난 16일 무산됐던 회동과 비교해 몇 가지 차이점이 있는 게 눈길을 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만찬에 배석한다고 27일 밝혔다. 무산된 16일 회동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독대 오찬 형식이었으나 28일엔 배석자가 있는 만찬인 셈이다.

특히 장 실장과 회동 조율을 했던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 대신 유 실장이 배석하는 것을 놓고 궁금증이 일었다. 이에 대해 박 대변인은 “당선인에 대한 예우 차원”이라고 했다. 직제상 정무수석보다 높은 비서실장을 배석시킴으로써 당선인 측 배석자인 장 실장과 격을 맞췄다는 얘기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실무협의 과정에서 장 실장과 이 수석이 험한 말을 주고받는 등 감정적으로 불편한 관계로 치달은 게 배석자 선정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나아가 불투명해 보였던 회동이 극적으로 타결된 것도 유 실장이 나섰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지난 25일부터 장 실장과 이 수석이 다시 회동 관련 협의를 해 왔다”면서도 “장 실장이 유 실장과도 직접 소통해 최종 조율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단독 회동이 아닌 배석자 있는 회동으로 바뀐 건 28일 만찬이 공식적인 냄새를 더 풍기는 대목이다. 양측은 의제를 정하지 않은 만찬이라고 했지만, 당면한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그것을 실무적으로 정리해 줄 배석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법하다.

이와 함께 16일 회동 무산 이후 문 대통령의 퇴임 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반대, 한국은행 총재 후임 인선 진실공방 등으로 논란이 불거진 것도 배석자를 둔 이유로 꼽힌다. 특히 한은 총재 인선을 두고 진실공방을 벌인 것도 배석자를 둠으로써 회동 후 양측의 ‘거짓말’ 논란을 차단해야 할 필요성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

오찬 회동에서 만찬 회동으로 바뀐 것도 주목된다. 의전 관례상 오찬보다는 만찬이 격이 높은 회동이다. 다만 만찬은 ‘친교’의 성격이 짙다. 반주도 곁들여 더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여지도 크다. 결국 배석자를 두고 민감한 현안을 논의해야 하는 긴장된 상황을 만찬이라는 분위기로 상쇄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만찬 장소를 상춘재로 정한 것도 최대한 비공식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여러모로 복잡하고 미묘한 신구권력의 만남인 셈이다.
손지은 기자
2022-03-2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