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조문 논란에 “대통령 지각도 왕실 홀대도 아냐”

대통령실, 조문 논란에 “대통령 지각도 왕실 홀대도 아냐”

곽혜진 기자
입력 2022-09-20 14:19
업데이트 2022-09-20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영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영국 도착한 윤석열 대통령 내외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2.9.18 연합뉴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 참석차 런던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조문은 하지 못하고 장례식 후 조문록만 작성하면서 ‘의전 홀대’ 논란에 휩싸이자, 대통령실은 “교통 통제로 왕실과 조율해 이뤄진 일정”이라고 거듭 반박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20일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왕실 입장에선 모두가 일찍 와도 낭패이기 때문에 수많은 국가의 시간을 분배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오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엄수된 장례 미사에 참석한 뒤, 사원 인근의 처치하우스를 찾아 조문록을 작성했다. 당초 조문록 작성은 윤 대통령이 도착한 첫날 진행하는 방향으로 사전에 논의됐지만, 현지 교통 상황 등을 고려한 영국 왕실의 시간 조정으로 하루 미뤄졌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뿐만 아니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셰바즈 샤리프 파키스탄 총리, 알베르 2세 모나코 국왕, 카테리나 사켈라로풀루 그리스 대통령,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 등 다수의 정상급 인사가 조문록을 작성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참배가 불발됐거나 조문이 취소됐다는 추측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일각에선 대통령이 지각했다는 주장도 펼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교통 상황이 좋지 않아 영국 왕실에서 참배 및 조문록 작성을 다음 날로 순연하도록 요청했고, 왕실 요청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고 했다.

또 왕실 측 의전에 실수가 있었다거나, 윤 대통령이 홀대를 받았다는 주장도 모두 사실이 아니라며 “전날 김은혜 홍보수석이 말했듯 한 국가의 슬픔을, 특히 인류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행태가 더 큰 슬픔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곽혜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