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군 “인천 석모도 ‘무인기’는 새떼 오인”…한때 대응전력 출격

군 “인천 석모도 ‘무인기’는 새떼 오인”…한때 대응전력 출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12-27 17:00
업데이트 2022-12-27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 원주·횡성서 관측된 ‘무인기’도 새떼

군 당국은 27일 오후 강화군 지역에서 북한 무인기로 추정되는 항적을 포착해 현장에 출동했으나 새 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한때 인천 강화군에서 ‘무인기가 관측됐으니 유의하라’는 내용의 재난문자를 발송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상황은 북한 무인기가 아니었다. 새 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이날 오후 1시쯤 강화군 일대 상공에서 미상의 항적을 포착하고 오후 4시쯤까지 추적하면서 타격 자산들을 투입해 사안을 확인했다.

공군 전투기와 육군 헬기 등 지난 26일 실제 북한 무인기 상황에 투입된 것과 비슷한 전력들이 투입됐다.

전날에는 F-15K, KF-16 등 전투기와 KA-1 경공격기, 아파치 및 코브라 공격헬기 등 군용기 20대가 동원됐다.

군은 이날 경고 방송이나 경고 사격 등은 시행하지 않았다.
‘인천 석모도 무인기 관측’ 안내문자
‘인천 석모도 무인기 관측’ 안내문자 안전디딤돌 캡처
인천 강화군이 이날 오후 3시쯤 ‘석모도 지역에 무인기가 관측됨에 따라 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는 재난문자를 발송하면서 이틀 연속 북한 무인기가 넘어온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강화군은 오후 2시 43분과 45분 삼산면과 서도면 일대에서 주민들의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 방송도 두 차례 내보냈다.

군 당국은 이에 곧바로 ‘아군 항공기(무인기)가 비행 중인 상황’이라고 통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강화군에서 아군 항공기 이동을 (북한) 무인기로 오인해 재난문자를 보낸 게 아닌가 싶다”면서 “(강화군청에) 다시 ‘아군 항공기’라는 문자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원 원주와 횡성에서 북한의 무인기로 추정되는 항공기 관측 신고 역시 새 떼로 확인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55분쯤 공군 8전투비행단 원주기지 북단 58㎞ 지점에서 무인기가 관측됐다는 통보가 들어왔다. 무인기로 추정되는 물체는 신고 30여 분만에 사라진 상태로 확인됐다.

강원도는 군 당국 확인 결과 해당 지점은 춘천시 소양호 일원으로, 관측 물체는 무인기가 아닌 새 떼로 파악했다고 전했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