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본투표일 확진자 예측 깜깜이… 한꺼번에 몰리면 ‘개표 지연’ 우려

본투표일 확진자 예측 깜깜이… 한꺼번에 몰리면 ‘개표 지연’ 우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3-07 20:56
업데이트 2022-03-08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일 논란 재현되나

확진자, 오후 6시~7시30분 투표
20분 늦춰 5시50분부터 외출 허용
일반 유권자 투표 마친 후에 입장
선관위 “사전투표 문제 원천차단”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확진·격리자는 대선 본투표일인 9일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본인의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식으로 투표하게 된다.7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확진·격리자는 9일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아 투표소로 향할 수 있다. 방역당국은 투표하려는 확진·격리자의 외출을 5시 50분부터 허용하기로 했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낮 브리핑에서는 외출 허용 시간을 ‘오후 5시 30분 이후’로 발표했으나, 저녁 시간 다시 보도자료를 내고 ‘5시 50분 이후’로 20분 늦췄다. 단 농산어촌 등에 거주하는 교통약자는 기존 방침대로 5시 30분부터 외출이 가능하다. 질병관리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일반 선거인과 확진자 동선분리 및 격리자 등 대기시간의 최소화를 위해 시간 변경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확진·격리자는 오후 6시 이후 일반 유권자가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후 투표소에 입장할 수 있다. 오후 6시 이전에 도착한 일반 유권자가 6시까지 투표를 마치지 못했을 경우 확진·격리자는 일반 유권자와 동선이 분리된 투표소 밖 별도 장소에서 대기하게 된다. 확진·격리자는 오후 7시 30분 전까지 투표소에 도착해 대기표를 받으면 7시 30분 이후에도 투표할 수 있다.

확진·격리자는 투표소 입장 후 일반 유권자와 동일하게 투표한다. 투표사무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한 후 잠시 마스크를 내려 본인 확인을 한다. 이어 선거인명부에 성명을 기재하거나 손도장 또는 도장을 날인한다. 투표용지를 받으면 기표소에서 기표를 하고 직접 투표함에 넣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본투표 때는 사전투표 당시 확진·격리자가 이미 기표된 투표용지를 받거나, 소쿠리 또는 박스 등에 투표용지를 넣게 되는 등의 혼란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재원 중앙선관위 선거국장은 이날 “본투표 때는 일반 유권자가 투표를 모두 마치고 확진자 등도 투표소에 들어가서 직접 기표하고 투표함에 투표지를 투입하게 된다”며 “사전투표 때 있었던 여러 문제들은 원천 차단된다”고 말했다.

다만 확진·격리자들이 본투표에서도 사전투표 때처럼 장기간 대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확진·격리자의 투표 시간이 오후 6시부터지만, 대기하고 있는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마감돼야 투표소에 입장할 수 있기에 실제 투표는 6시 이후에 이뤄질 수 있다. 김 국장은 “일반 유권자의 투표는 아무리 늦어도 6시 30분 정도 마감될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에는 투표율이 상당히 높아서 과거 상황으로 속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확진·격리자가 한꺼번에 몰려 투표가 지연되는 것은 물론 확진·격리자 표에 대한 개표도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선관위는 확진·격리자의 투표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투표소 내 기표를 할 수 있는 부스를 늘리고 투표 관리 인력을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 김 국장은 “사전투표 때는 3552개의 투표소를 운영했는데 본선거의 투표소는 1만 4464개”라며 “분산 효과를 고려하면 사전투표 때처럼 혼잡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기석 기자
이현정 기자
2022-03-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