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이산상봉 제의에 무응답…정부 “금강산과 분리”

北, 이산상봉 제의에 무응답…정부 “금강산과 분리”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은 우리 정부가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회담을 정식으로 제안한 지 만 하루가 지난 7일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정부,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판문점 개최 제의
정부, 이산가족 상봉 실무접촉 판문점 개최 제의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6일, 10일 판문점에서의 적십자 실무 접촉을 제안하는 유중근 대한적십자사 명의 통지문을 강수린 북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장 앞으로 보냈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사진은 지난 8월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 집’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오른쪽)과 북측 수석대표인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이 이산가족 상봉 실시 합의서를 교환하고 있는 모습.
통일부 제공


판문점 남북 연락관이 이날 오전 9시 업무개시 통화를 시작으로 오후 4시에 마감통화를 할 때까지 북한은 우리 정부의 전날 제안에 대해 별다른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정부는 전날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오는 10일 판문점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갖자는 전통문을 북한에 보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이 이산가족 문제와 금강산 관광 문제 연계를 시도하더라도 우리는 분리해 대처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 제의에 어떻게 반응할지 지켜보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금강산) 관광(회담)과 같이 제의할 경우 별개로 분리해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전날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금강산 관광 문제는 별개 사안이기 때문에 별개 사안으로 대처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해 8월 우리 측이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 제의를 하자 적십자 접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회담을 함께 열자고 역제안한 바 있다.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 장소가 금강산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 이산가족 문제를 금강산 관광 재개의 지렛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돼 왔다.

한편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지난 가을 상봉이 확정된 우리측 이산가족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돌려 상봉 의사를 재확인하고 전체적인 상봉 계획안을 마련하는 등 실무 준비에 들어갔다.

통일부 당국자는 “작년 9월 상봉 연기 때 우리측에서 당초 100명이 하기로 했는데 1명이 돌아가시고 3명이 건강 때문에 포기 의사를 밝혀 당시 96명이 참석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었다”며 “이들을 대상으로 상봉 의사와 건강 문제를 다시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