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갈매기’ ‘돌아와요…’ 울려 퍼져 야구장 방불

‘부산갈매기’ ‘돌아와요…’ 울려 퍼져 야구장 방불

입력 2017-03-31 22:32
업데이트 2017-03-31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영남 경선 이모저모

31일 더불어민주당의 세 번째 순회경선인 영남권 대선 후보 선출대회가 열린 부산 사직실내체육관은 잔뜩 찌푸린 바깥 날씨와 달리 8000여명의 당원과 대의원, 지지자 등이 몰린 가운데 ‘야도(野都) 부산’의 열기로 달아올랐다.
이미지 확대
정치적 고향서도 싹쓸이
정치적 고향서도 싹쓸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31일 부산 사직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대통령 후보자 영남권 선출대회에서 1위를 차지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왼쪽부터 문 전 대표,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부산 연합뉴스
●安·李 지지자 합동 응원… 후보 이름 함께 연호

특히 ‘문재인 과반 저지’를 고대하는 안희정 충남지사 측과 이재명 성남시장 측 지지자는 일사불란하게 합동 응원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홈그라운드인 문 전 대표 지지자에 비해 수적 열세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안 지사와 이 시장이 발언할 때마다 함께 후보의 이름을 연호했다.

●李 주황색 비닐봉투 머리에 쓰고 응원 따라 해

흡사 부산 사직야구장을 연상케 하는 모습들도 눈에 띄었다. ‘강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안 지사 측), ‘가자 손가락혁명군’(이 시장 측) 등 대형 현수막이 내걸린 가운데 ‘부산 갈매기’와 ‘돌아와요 부산항에’ 등이 울려 퍼졌다. 부산을 본거지로 한 프로야구단 롯데처럼 주황색을 상징색으로 쓰는 이 시장 측은 사직구장에서와 같이 주황색 비닐봉투를 머리에 쓰는 응원 방식을 따라 하기도 했다.

앞서 호남과 충청 경선 2연승으로 ‘대세론’을 기정사실화한 문재인 전 대표의 정치적 텃밭이라 유독 문 전 대표 지지자가 많았다. 파란색 풍선과 스카프를 착용한 이들은 행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문재인’을 연호했다. 문 전 대표는 “(수도권에서) 지금까지 해 왔던 대로 압도적인 정권 교체가 필요하다는 점을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두 차례 경선에서 3위를 했던 이 시장이 2위로 올라서자 이 시장 지지자들은 행사가 끝난 뒤에도 환호성을 지르며 기쁨을 누렸다. 이 시장은 “안희정의 본거지를 지나서, 문재인의 본거지를 지나서, 이재명의 본거지인 수도권으로 간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상기된 이 시장은 부인 김혜경씨와 함께 경선 후 처음으로 기자단이 있는 곳을 찾아 인사하기도 했다. 강행군으로 목이 쉰 상태로 연설을 했던 안 지사는 실망하는 지지자들을 찾아 “여러분 마음 다치지 마세요”라며 오히려 격려했다.

부산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부산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4-01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