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 급증… 흡연율 원위치
정부가 흡연 인구를 줄이기 위해 2015년 1월 담뱃값을 올렸지만 일시적으로 줄었던 담배 판매량이 지난해부터 다시 늘고 있다. 담뱃값 인상을 통한 흡연 억제 효과에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인상된 가격에 적응… 흡연 억제엔 한계
22일 담배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담배 판매량은 729억 개비로 전년도의 667억 개비보다 약 9.3%가 늘었다. 담뱃값이 인상되기 전인 2014년 판매량은 약 853억 개비였다. 담뱃값이 오르면서 지난해에는 전년(2014년)에 비해 17%가량 판매량이 줄었다.
그러나 이는 2014년도 하반기에 담뱃값 인상 소문이 돌면서 ‘사재기’가 극성을 부려 판매량이 일시적으로 급증했던 것이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나타난 현상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분석이다. 실제로 2014년 12월 판매량은 전년 대비 25% 상승한 바 있다.
담배업계의 한 관계자는 “담뱃값이 오르자 일시적으로 판매량이 줄었다가 흡연자들이 가격에 적응하면서 다시 흡연율이 평년 수준으로 되돌아온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난해 최순실 사태와 경기 불황 등으로 국민의 스트레스 수치가 높아진 것도 판매량 증가에 일조한 것 같다”고 말했다.
●“경고그림 가리면 과태료” 입법 추진
한편 정부는 담뱃갑 표면에 흡연 경고그림이 잘 보이지 않게 진열하면 과태료를 물리는 내용의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23일부터 새로 출하된 담배는 의무적으로 담뱃갑 표면의 30% 이상의 크기로 경고그림을 부착하도록 건강증진법을 개정했지만, 판매자들이 경고그림이 잘 보이지 않도록 진열하는 등 ‘꼼수’를 부리면 제도 도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우려 때문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일부 국회의원이 지지하면서 정부 입법이 힘을 얻고 있다”면서 “진열할 때 경고그림을 가리면 과태료를 물리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제도 시행 한 달이 지나는 다음주부터 경고그림이 들어간 담배의 대략적인 유통·판매량을 집계할 예정이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1-2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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