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가 덮친 산불 확산 삼척도 ‘심각’ 위기경보 발령…주민대피령 초비상(종합)

민가 덮친 산불 확산 삼척도 ‘심각’ 위기경보 발령…주민대피령 초비상(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3-04 20:06
업데이트 2022-03-04 2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림청, 울진 이어 삼척도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심각’ 상향

초속 20m 강풍·능선따라 빠르게 번져 
LNG 생산기지 방어 가용 자원 총동원
삼척 주민 1000명 대피령…7번 국도 통제
축구장 최대 700배 면적 산림 불에 잿더미
울진 주민 4000명 대피… 통신장애 발생
이미지 확대
도로변으로 번지는 산불
도로변으로 번지는 산불 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고 있다. 강원 삼척시 원덕읍과 경북 울진군 북면 경계 옛 7번 국도 주변 산림이 불길에 휩싸여 있다. 2022.3.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화염 내뿜는 산불
화염 내뿜는 산불 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고 있다. 강원 삼척시 원덕읍과 경북 울진군 북면 경계 옛 7번 국도 주변 산림이 불길에 휩싸여 있다. 2022.3.4 연합뉴스
경북 울진 북면 두천리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고, 국도가 전면 통제됐으며 액화천연가스(LNG) 기지가 위협받는 등 화마는 산림은 물론 민가와 주요 시설까지 집어삼키려 하고 있다.

울진 산불이 난 반경 약 15㎞ 이내에서는 통신 장애가 발생했고 주민 4000명이 대피했다. 불길이 닥쳤던 울진군 북면의 한울 원전은 다행히 주변 산불이 진화되면서 안정 상태를 되찾아가고 있으며 방사능 누출도 없는 상태다.

소방, 대용량 방사포로 LNG 사수 총력
4일 산림 당국에 따르면 현재 울진 산불은 원덕읍 일대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이에 당국은 원덕읍 월천리·산양리·노경리·사곡리·기곡리 주민 1000여명에 대피령을 내렸다.

원덕읍 호산리 호산교차로∼울진 방향 7번 국도는 통행을 전면 통제했다.

불이 호산리 LNG 생산기지 인근까지 번지면서 소방당국은 대원 225명과 장비 85대를 LNG 기지에 집결시키는 등 방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산불 옮겨붙은 주택
산불 옮겨붙은 주택 4일 오후 경북 울진 북면의 한 주택에 산불이 옮겨붙어 타고 있다. 2022.3.4 연합뉴스
울진에 배치할 예정이었던 중앙119구조본부 대용량 방사포도 방향을 돌려 LNG 기지로 이동하고 있다.

울진 산불로 인해 전력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강릉지역 시설물 형광등까지 깜빡임 현상이 일어나는 등 강원 곳곳에 산불 여파가 커지고 있다.

산림 당국은 산림청 산불진화대원과 공무원 등 100여명을 투입했으며, 이날 오후 6시 20분쯤 월천삼거리 주유소에 현장 지휘 본부를 설치하며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미지 확대
불 끄는 산불진화대원
불 끄는 산불진화대원 4일 경북 울진군 북면 야산에서 난 불이 주변으로 크게 번지면서 민가 주변에도 불이 나자 산불진화대원이 진화하고 있다. 2022.3.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울진 산불 ,민가를 방어하라
울진 산불 ,민가를 방어하라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에서 번진 산불이 나곡리 민가까지 번져 소방당국이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2022.3.4 [경북도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경북 울진 산불…원전 보호 위해 산불확산 차단제 긴급투입
경북 울진 산불…원전 보호 위해 산불확산 차단제 긴급투입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가 4일 11시 17분께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 289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을 진화하기 위해 산불진화헬기 43대와 산불진화대원 717명을 투입해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울진 한울원전을 보호하기 위해 산불확산 차단제(액상형 지연제)를 사용하는 산림청 초대형 헬기를 긴급 투입했다. 사진은 울진 화재 모습. 2022.3.4 연합뉴스
“강풍에 삼척 확산, 재난방송 들어라”
다행히 현장에 바람이 강하게 불지 않으면서 불길이 원덕읍 가곡천을 넘지는 않았으나, 가곡천 남쪽은 연기가 자욱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태다.

게다가 불이 산 정상 부근에서 능선을 타고 빠르게 번지고 있고, 불이 강풍을 타고 가곡천을 넘으면 곧장 LNG 기지가 있어 현장은 그야말로 ‘초긴장’ 상태다.

산림청은 산불 확산 차단을 위해 오후 7시를 기해 ‘산불 3단계’와 산불재난 국가 위기 경보 ‘심각’을 발령, 모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확산을 막을 방침이다.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현재 울진 산불은 순간최대풍속 초속 20m가 넘는 강풍을 타고 삼척으로 확산하고 있다”면서 “울진과 삼척 주민들은 산림 당국과 지자체에서 발표하는 재난방송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치솟는 산불
치솟는 산불 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고 있다. 삼척시 원덕읍 산양리 일대에서 울진 방향으로 바로 보이는 산림이 불길에 휩싸여 있다. 2022.3.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산불 진화하는 소방대원
산불 진화하는 소방대원 4일 오후 경북 울진 북면의 한 야산에서 소방대원들이 산불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2022.3.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화염에 뒤덮힌 울진 북면
화염에 뒤덮힌 울진 북면 4일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 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을 타고 확산되고 있다. 산림청은 이날 오후 2시10분 경북 울진군 북면 두천리에서 일어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마을 쪽으로 번지자 ‘산불3단계’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상향하고 진화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2022.3.4 뉴스1
산불, 울진서 강풍 타고 삼척까지 번져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산불로 울진에서 주택 12채, 창고 3동, 비닐하우스 1동이 소실됐다. 주민 3950여명이 마을회관, 학교 등으로 긴급대피했다.

울진군 등은 주민 대피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실내체육관을 이재민 대피 센터로 지정했다.

산불이 7번 국도 주변으로 번지고 연기가 뒤덮자 7번 국도 차량 운행도 통제했다.

산림 당국은 산불 영향 구역이 400∼50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축구장 크기(0.714㏊)의 560∼700배에 달하는 면적이다.

산불로 울진 일부 지역에서는 휴대전화 등 통신이 불통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산불 진화를 위해 50사단, 포항해병대 등 군부대를 동원하기로 협의했다”면서 “도청과 군청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들도 함께 산불 진화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주변으로 번지는 울진 산불
주변으로 번지는 울진 산불 4일 경북 울진군 북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2022.3.4 산림청 제공.
이미지 확대
강풍 타고 번지는 울진 산불
강풍 타고 번지는 울진 산불 4일 경북 울진군 북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2022.3.4 소방청 제공.
이미지 확대
4일 오후 6시쯤 경북 울진에서 강원도 삼척을 잇는 산업도로 양옆이 산불로 불길에 휩싸이며 통행이 금지된 가운데 소방차들만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22.3.4 연합뉴스
4일 오후 6시쯤 경북 울진에서 강원도 삼척을 잇는 산업도로 양옆이 산불로 불길에 휩싸이며 통행이 금지된 가운데 소방차들만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2022.3.4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불길 번지는 산불
불길 번지는 산불 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고 있다. 삼척시 원덕읍 산양리 일대에서 울진 방향으로 바로 보이는 산림이 불길에 휩싸여 있다. 2022.3.4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금융투자소득세’ 당신의 생각은?
금융투자소득세는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의 투자로 5000만원 이상의 이익을 실현했을 때 초과분에 한해 20%의 금투세와 2%의 지방소득세를, 3억원 이상은 초과분의 25% 금투세와 2.5%의 지방소득세를 내는 것이 골자입니다. 내년 시행을 앞두고 제도 도입과 유예, 폐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
일정 기간 유예해야 한다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