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인재… 덜 굳은 콘크리트에 무리한 작업

또 인재… 덜 굳은 콘크리트에 무리한 작업

최치봉 기자
입력 2022-01-11 22:32
업데이트 2022-01-12 0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래층서 콘크리트 지지 못한 듯
강풍에 크레인 지지대도 찢어져
이웃 주민 “시공사·지자체 손 놓아”

11일 오후 4시쯤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 공사 중인 고층아파트의 외벽이 무너져내렸다. 2022.1.11 연합뉴스
11일 오후 4시쯤 광주 서구 화정동에서 신축 공사 중인 고층아파트의 외벽이 무너져내렸다. 2022.1.11 연합뉴스
11일 광주 화정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 붕괴 사고는 인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광주시 등에 따르면 이날 사고는 신축 동의 23∼34층 외벽이 갑자기 무너져 내리면서 시작됐다. 현장은 폭격을 당한 것처럼 처참했다. 사고 직전 39층에서는 콘크리트 타설 작업이 이뤄지고 있었다. 콘크리트 타설은 건물 바닥·벽면 등을 최종적으로 만드는 작업이다. 철근으로 바닥 하중 등을 만들고 전기배선, 배관 등 설치가 끝난 후 진행한다.

사고 직후 현장을 찾은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39층에는 평소에도 바람이 상당했을 것이고 오늘은 강풍이 불어 타워크레인 지지물과 거푸집 등이 풍압을 견디지 못하고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이미 타설해 놓은 콘크리트의 강도가 충분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 콘크리트가 잘 마르지 않아 열풍 작업 등을 통해 강하게 굳히는 양생 작업을 하게 되는데 공사 기간 단축 등을 위해 충분히 굳히지 않고 무리하게 다음 작업을 하면 강도가 확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최 교수는 타워크레인 지지대와 거푸집이 조금씩 찢어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크레인이 바람 등에 의해 움직였을 때 지지대가 못 버티고 빠졌을 수 있다. 39층을 받치던 거푸집 및 동바리도 바람에 의해 공중으로 뜨면서 무너졌을 가능성이 있는데 모두 하부층에서 콘크리트 강도를 지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웃 주민들도 “예견된 사고였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사고 건물 인근에 주차된 차량에 돌이 떨어지고 합판이 추락하는 등 안전상에 문제가 엿보였는데도 시공사 측은 물론 관할 지자체도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공사를 무리하게 서두르며 일요일에도 공사를 하는 등 공기를 단축하려는 기미가 역력했다고 전했다.

특히 콘크리트가 굳지 않았고, 비가 오고 눈이 오는 악천후에도 계속 공사를 이어 간 현장을 수시로 목격했다며 바로 옆 상가 지하는 1년여 전 이 공사 현장 탓에 침수 피해를 보기도 했으나 별다른 대책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사고가 주요 구조부의 붕괴에 해당하는 중대 건설 사고라고 보고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건설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명확한 사고 원인을 규명할 방침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2022-01-1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