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국정원 댓글사건 외압’ 당시 총리 담화 시각·내용까지 관여

최순실 ‘국정원 댓글사건 외압’ 당시 총리 담화 시각·내용까지 관여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3 20:36
업데이트 2017-01-03 2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과거 국무총리 담화 시각·내용까지 관여
최순실, 과거 국무총리 담화 시각·내용까지 관여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지난해 10월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기 위해 꾸려진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48·구속기소) 당시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2대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 2대의 휴대전화 속에 있는 236개의 녹취 파일들을 복구했고, 이 중 총 28분 분량의 12개 녹취 파일들에 주목했다. 공개될 경우 “촛불이 횃불이 될 수도 있다”는 소문까지 나올 정도로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정 전 비서관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지시를 하는 내용들이 담겨있다고 알려진 파일들이다.

그런데 박 대통령이 2013년 10월 당시 논란이 됐던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 검찰 수사팀의 외압 논란을 가라앉히기 위한 대책을 최씨와 사전에 상의를 한 정황이 이 문제의 녹취 파일에서 확인됐다.

3일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2013년 10월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맡았던 특별수사팀장 윤석렬 검사는 “수사 과정에서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해 파장을 낳았다. 윤 검사는 현재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당시 정홍원 국무총리는 같은해 10월 28일 오전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정 총리는 “대통령은 처음부터 지난 대선(제18대 대선)에서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고,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서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겠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정 총리의 대국민 담화를 하루 앞둔 2013년 10월 27일 최씨가 정 총리의 대국민 담화에 개입한 정황이 확인됐다. JTBC가 확보한 녹취록에 따르면 정 전 비서관은 최씨와의 통화에서 최씨를 ‘선생님’이라고 부르며 “1안과 2안, 오전 10시가 있고 오후 2시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최씨는 “오전에 하기로 했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이 최씨와 먼저 정 총리의 대국민 담화 시점에 대해 상의한 정황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에 정 비서관이 “오전 10시에는 국회의장하고 약간 좀···”이라면서 난색을 표했지만 결국 정 총리의 담화는 최씨가 말한 시간에 실제로 이뤄졌다.

박 대통령과 정 전 비서관의 통화에서는 정 총리의 담화 내용에 까지 최씨가 관여한 정황이 드러났다. 박 대통령이 정 전 비서관에게 전화해 “빨리 정리해야 하는데 어떡하죠”라고 하자 정 전 비서관은 “이정현 수석(당시 청와대 홍보수석)한테 자료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생님(최순실)하고 상의했는데, 조금 적절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말하자 박 대통령은 “알았다”고 대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