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대통령 일정 챙기며 “잘 됐대요? 어우, 머리 아파”

최순실, 대통령 일정 챙기며 “잘 됐대요? 어우, 머리 아파”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3 21:35
업데이트 2017-01-04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대통령 일정 챙기며 “잘 됐대요? 어우, 머리 아파”
최순실, 대통령 일정 챙기며 “잘 됐대요? 어우, 머리 아파”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지난해 10월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던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정호성(48·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자택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 통화 녹취록에는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세세한 일정까지 확인하는 대목이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대통령의 일정을 챙기면서 이에 대한 야당 측의 반응을 정 전 비서관에게 계속 확인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임에도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열어 최씨가 “민간인 지인일 뿐”이라고 말했다.

3일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2013년 10월 27일 저녁 박 대통령은 청와대 녹지원 특설무대에서 열린 ‘문화융성의 우리 맛, 우리 멋, 아리랑’ 음악회에 참석해 민요 ‘아리랑’을 따라 부르는 등 흥겨운 모습이었다.

그런데 음악회가 끝날 즈음 최씨가 정 전 비서관에게 전화를 걸어 “잘 됐어요? 어우, 머리 아파”라는 말로 운을 떼며 공연 분위기를 물어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정 전 비서관은 “조금 늘어질 뻔 하다가 가수가 들어와 분위기가 살았다”고 보고했다. 최씨는 예상했다는 듯 “늘어지긴 늘어졌구먼”이라고 답했다. 당시 음악회에는 가수 김장훈·김재중·아이유 등이 참석했다.

이날 음악회에 앞서 박 대통령은 낮에 잠실에서 열린 한국시리즈 3차전 경기에 시구자로도 등장했다. 이 일정도 최씨는 꼼꼼히 챙겼다.

최씨가 정 전 비서관에게 “아니, 근데 저쪽(야당)에서도 (박 대통령이) 또 나갔다고 난리야”라며 야당 반응을 걱정하자, 정 전 비서관은 “그게 인터넷에 이렇게 좀 보면 민주당은 호응은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최씨를 안심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JTBC는 “이렇게 청와대 핵심 비서관과 통화하며 국가 원수의 동선과 일정까지 일일이 챙긴 최순실씨를 두고 박 대통령은 민간인 지인일 뿐이라고 주장했다”면서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