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들보’ 이용대를 스스로 꺾은 배드민턴 협회…대참사 책임 어떻게 지려고

‘대들보’ 이용대를 스스로 꺾은 배드민턴 협회…대참사 책임 어떻게 지려고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용대.
이용대.
대한배드민턴협회측의 실수로 한국 남자 배드민턴의 대들보들이 쓰러질 위기에 놓였다.

28일 한국 배드민턴 간판 이용대(삼성전기)와 같은 팀 김기정이 도핑테스트를 거부해 세계배드민턴연맹(BWF)로부터 절차규정 위반으로 1년간의 자격정지 조치를 통보 받았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졌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이용대는 준수한 외모로 여성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던 한국 남자 배드민턴계의 슈퍼스타였기 때문에 팬들의 충격은 더 했다.

하지만 협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사건의 과정을 들여다보면 이번 도핑테스트 파문은 이용대와 김기정의 잘못이라고 몰아붙이기엔 무리가 있다. 오히려 국가대표 선수들의 관리를 소홀히 한 협회의 무신경이 더 문제였다.

협회는 우선 “이용대, 김기정이 어떤 금지 약물도 복용하지 않았으며 도핑 테스트를 고의적으로 회피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직전 불거진 금지약물을 복용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이다.

문제는 이용대와 김기정이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실시한 세 번의 도핑테스트를 받지 못해 징계를 받게 됐다는 점이다. 불시에 행해지는 검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삼진 아웃’됐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협회가 스스로 실수라고 인정한 것 처럼 도핑테스트 거부가 아닌 소재지를 제대로 통보하지 못한 협회의 ‘불통’이 부른 참사였다.  

지난해 WADA는 세 번에 걸쳐 검사관을 파견했는데 그때마다 이용대와 김기정이 대회에 참여하고 있었고 이점을 협회가 제대로 WADA측에 알리지 못했다. 협회 관계자는 “선수들의 소재지를 입력하는 것을 분기에 한 번 제출하도록 돼 있다. 해당 소재지가 태릉선수촌으로 돼 있었는데 앞선 2번의 경우 선수들이 대회에 참여하고 있었다”면서 “세 번째는 분기안에 소재지를 입력하지 않아서 이메일이 왔고, 도핑테스트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즉 협회가 선수의 소재를 알리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용대와 김기정은 이 내용에 대해서 알고 있지 못했던 것이다.

협회측은 이용대와 김기정에게 내려진 징계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협회는 “세 번의 테스트 불응으로 자격정지 내린 것은 배드민턴 역사상 세계에서도 처음이며 WADA에서도 굉장히 당황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1차적으로 WADA에 해명을 넣었다. 하지만 WADA는 검사일 당시에 검사를 받았는지 안받았는지의 사실관계에 대해서만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협회와 이용대, 김기정은 지난 10일 덴마크로 직접 건너가 WADA측에 해당 내용에 대해서 해명을 했지만 14일 자격정지가 공식화 됐다. 향후 협회는 항소를 통해 자격정지 기간을 줄이는 데 애쓸 예정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용대와 김기정은 외부와 연락을 끊은 채 충격에 휩싸여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잘나가던 선수의 경력에 먹칠을 한 꼴이 된 협회는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항소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책임을 지겠다”고 했지만 이 역시 ‘사후약방문’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다.

맹수열 기자 gun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