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강부터 진통제 맞아”… 물집에 발목 잡힌 ‘정현 돌풍’

“16강부터 진통제 맞아”… 물집에 발목 잡힌 ‘정현 돌풍’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1-26 23:04
업데이트 2018-01-27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주오픈 준결서 페더러에 기권패

발바닥 피멍·황제 높은 벽에 고전
1시간 3분 만에 막 내린 ‘꿈의 대결’
“제대로 못 뛸거라면 기권이 낫다 판단”
유망주서 톱클래스 선수 각인은 성과
페더러 “정현, 톱10 실력·정신력 갖춰”
아쉬움 가득
아쉬움 가득 한국 테니스의 간판 정현(오른쪽)이 26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4강전에서 2세트 경기 도중 발바닥 물집으로 기권한 뒤 상대인 로저 페더러(스위스)의 위로를 받고 있다.
멜버른 로이터 연합뉴스
정현(22·한국체대·세계랭킹 58위)의 발목을 잡은 것은 물집이었다. 정현은 빠른 발놀림을 이용해 수비에 강점을 보이는 선수다. 하지만 호주오픈 테니스대회를 거듭하면서 발바닥 상태가 악화됐다. 대회가 열리는 호주는 한낮 최고 기온이 30도에 육박하는 데다 딱딱한 하드코트에서 경기가 벌어져 발바닥에 열전달이 많았다. 수포가 올라온 상황에서 계속 경기에 나서다 보니 물집이 터지고 피멍까지 잡힐 정도였다. 16강부터 진통제를 맞았지만 소용없었다. 결국 26일 ‘테니스 황제’ 로저 페더러(37·스위스·2위)와의 4강전에서 생애 첫 대결을 펼치며 관심을 받았지만 ‘꿈의 무대’는 1시간 3분 만에 기권패로 아쉽게 막을 내렸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정현을 지켜봐 온 유진선 의정부시청 테니스팀 감독은 “발바닥 물집은 경기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테니스는 발에 하중이 많이 실리는 데다 정현의 경우 바닥에 미끄러지는 스탭을 많이 이용한다”며 “테이핑을 두껍게 하더라도 소용없다. 경기를 계속 뛰다 보면 뭉개진다”고 말했다. 이어 “정현은 학창시절부터 발바닥에 물집이 잘 잡히는 체질”이라며 “발바닥 상태가 안 좋다 보니 1세트부터 얼굴빛이 어두웠다. 정현이 긴장한 것은 처음 봐 놀랐다”고 덧붙였다.

몸상태가 안 좋은 데다 현역 최강 페더러를 상대하다 보니 경기 내용은 아쉬움으로 가득했다. 페더러는 9개의 서브 에이스를 올리며 1개에 그친 정현을 압도했다. 첫 서브 성공률에서도 페더러가 93%, 정현이 56%로 차이가 컸고, 두 번째 서브 성공률에서도 71%인 페더러가 39%에 그친 정현에게 크게 앞섰다. 더블 폴트도 정현 3개, 페더러가 1개였다.

정현은 “이미 경기 전에 오른쪽 물집이 심해 생살이 나올 상황이어서 더는 치료할 수 없었다”며 “왼쪽은 사정이 조금 나아 테이핑하고 출전했으나 경기를 하면서 왼발도 오른발 같은 느낌이 날 정도로 부상이 더 심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팬과 위대한 선수 앞에서 제대로 뛰지 못할 거라면 아쉽지만 기권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다”며 “이제는 실력으로 증명해야 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선수들에게 꿈을 심어 준 것이 소득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비록 경기 내용은 아쉬웠지만 정현은 이번 대회를 통해 톱클래스로 발돋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알렉산더 즈베레프(21·독일·4위)와 노바크 조코비치(31·세르비아·14위)라는 최정상급 선수를 각 32강과 16강에서 만나 승리를 거두면서 유망주라는 알을 깨고 나왔음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경기를 마친 뒤 페더러가 “2세트 들어 움직임이 둔화해 뭔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결승에 올라가고 싶지는 않았다. (정현은) 톱10을 할 수 있는 정신력과 실력을 갖췄다”고 말한 것도 실력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현재 58위인 세계 랭킹도 대회 뒤 20위권으로 치솟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시드를 부여받으며 좀더 유리한 조건에서 경기를 펼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용국 NH농협 스포츠단장(SPOTV 해설위원)은 “페더러에게 크게 밀렸던 서브를 보완하고 톱랭커들의 스타일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며 “약점을 개선한다면 세계 톱10에 들어 월드클래스로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1-27 9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