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FIFA, 지워 내는 러시아

FIFA, 지워 내는 러시아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2-28 20:46
업데이트 2022-03-0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명·국기·국가 사용 금지

인판티노 회장·대륙별 축구 연맹
러 개최 취소 등 만장일치로 결정
유럽예선 상대들 “월드컵 퇴출을”
일각선 “中 후원 탓 퇴출 못할 것”
유럽은 하나
유럽은 하나 유럽 축구팬들이 연일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리버풀 팬들이 28일(한국시간)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첼시와의 카라바오컵 결승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현수막을 걸고 응원하고 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세계 축구계의 반발과 제재 요구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끊이지 않은 ‘금지 약물 복용’ 탓에 동·하계 올림픽에서 이미 국가명을 박탈당한 데 이어 월드컵에서도 나라 이름을 쓰지 못하게 됐다.

FIFA는 28일 “러시아에서 국제 축구 경기를 개최할 수 없고, 러시아에서 치러질 예정인 홈경기는 중립 지역에서 무관중 경기로 치른다”면서 “러시아 선수들은 나라명 대신 러시아축구협회(RFU) 소속으로 뛰어야 한다”고 발표했다.
유럽은 하나
유럽은 하나 한 축구팬이 28일(한국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캄프 누에서 열린 바르셀로나와 아틀레틱 빌바오의 라리가 경기에서 우크라이나 국기를 얼굴에 그린 채 국기를 흔들고 있다.
바르셀로나 AP 연합뉴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과 6개 대륙 축구연맹 회장들이 만장일치로 정한 러시아 징계에는 또 RFU 소속 선수들이 출전하는 경기에 러시아 국기와 국가 사용 금지까지 포함됐다. 여기에 FIFA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유럽축구연맹(UEFA) 등 다른 체육 단체들과 공조해 러시아의 대회 출전 금지 같은 추가 징계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프랑스축구협회가 주장한 러시아의 ‘월드컵 퇴출론’도 강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달 카타르월드컵 유럽예선 플레이오프를 치르는 폴란드와 스웨덴, 체코 등은 이미 러시아전 보이콧을 선언했다. FIFA는 1994년 미국월드컵 유럽예선 당시 내전을 일으켜 유엔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유고슬라비아의 출전을 금지한 사례가 있다.

카타르월드컵 유럽예선은 본선에 오른 10개 조 1위가 이미 정해진 가운데 각 조 2위를 포함해 12개국이 플레이오프를 펼친다. 대진표에 따르면 H조 2위의 러시아는 I조 2위 폴란드와 먼저 겨루는데, 여기서 이기면 스웨덴-체코 승자와 본선 티켓을 놓고 맞붙는다. 네 나라 중 세 나라가 보이콧을 선언했지만 FIFA는 러시아의 월드컵 퇴출과 관련해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유럽은 하나
유럽은 하나 세르비아 프로축구 슈퍼리그 레드 스타의 팬들이 베오그라드 라이코 미티치 스타디움에서 열린 파르티잔과의 경기를 앞두고 우크라이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노란색과 파란색 플래카드로 묘비 문양을 만들고 있다.
베오그라드 EPA 연합뉴스
FIFA의 징계 내용에 따르면 러시아는 오는 24일 폴란드와의 경기를 무관중 중립 경기로 치르되 국기나 국호, 국가를 사용할 수 없을 뿐이다. 이에 폴란드축구협회는 “FIFA의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 도쿄스포츠는 이날 “FIFA가 월드컵에서 러시아를 제외하는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러시아와 우호 관계인 중국의 대기업들이 카타르월드컵을 후원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카타르월드컵 공식 스폰서 11개 중 4개가 중국 기업이다.

영국 일간 타임스도 “2018년 러시아월드컵 등을 치르면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권세가 더욱 커졌다. FIFA는 푸틴과 함께 권력을 키웠다”고 쓴소리를 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2-03-0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