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3가지 고쳐라

햇살론 3가지 고쳐라

입력 2010-08-25 00:00
업데이트 2010-08-25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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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100명 설문해보니

지난달 26일 햇살론이 출시됐을 때 많은 저신용·저소득자들이 한껏 기대감을 부풀렸다. 햇살론은 정부가 서민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겠다며 내놓은 ‘회심의 역작’이었기 때문이다. 그로부터 한 달이 지났다. 그동안 4만건이 넘는 대출실적과 향후 높은 대기수요를 감안할 때 일단 성공적으로 데뷔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러나 실수요자들 입장에서 보면 모자라고 부족한 대목이 적지 않다. 서울신문은 서민금융 이용자의 인터넷 모임인 ‘제이론(cafe.naver.com/jloan) 회원 100명을 상대로 햇살론에 대한 평가와 운용방향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23일 결과를 분석했다. 크게 3가지 방향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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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수리업을 하는 민모(35)씨는 캐피털 및 사금융의 고리대출 600만원을 갚기 위해 농협에 햇살론을 신청했다. 그러나 100여일 전에 연체가 있었다는 이유로 대출을 거부당했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기준(90일 이내 연체가 없을 것)을 충족하는데도 퇴짜를 맞은 것이다.

(1)까다로운 자격기준→기관별로 달라

민씨는 다른 농협 지점을 찾았다. 여기에서는 지난 5년간 이사를 3차례 다녔다는 이유로 퇴짜를 놓았다. 황당한 것은 농협 직원의 말. 모든 조건이 충족되지만 농협이 자체 설정한 내규 때문에 농협 내 어느 지점에서도 대출이 불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의 발표를 믿고 햇살론을 찾았는데 듣도 보도 못한 이유로 거절되니 너무나 실망스럽다.”고 했다.

수입의류 도소매업를 하는 윤모(44·신용 8등급)씨는 정부가 홍보한 햇살론의 사업자금 대출 조건과 실제 적용되는 조건이 다르다고 했다. 햇살론 규정으로는 ▲소득 2000만원 이하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2가지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면 대출이 가능하지만 윤씨가 찾은 새마을금고에서는 두 가지 조건의 동시충족을 요구했다. 그는 “지난해 사업이 안 돼 소득신고 할 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2008년 소득증명서류를 가져 갔지만 소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2)길고 긴 처리기간→20일 지나도 무소식

울산에서 PC방을 하는 최모(36·신용 7등급)씨는 구형 컴퓨터를 교체하기 위해 지난 2일 새마을금고에 사업 운영자금을 신청했지만 20일이 지난 지금까지 어떤 통보도 오지 않았다. 통상 7일이면 사업자금에 대한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심사가 끝난다는 금융위원회의 설명과는 차이가 크다.

최씨는 “새마을금고 측에서는 대기인원이 많아 20일은 족히 걸린다더라.”면서 “동사무소 민원처럼 중간에 처리 과정을 알려주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마음 졸이며 기다리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했다.

(3)납득 안 되는 사유→일주일 쉬었어도 불가

식품 제조공장 생산직 이모(30·신용 8등급)씨는 이직을 했다는 이유로 3차례의 햇살론 신청이 모두 거절됐다.

햇살론 대출을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받으려면 이전 3개월간 연속해서 재직해야 한다는 조건에 걸렸다.

이씨는 “이전 직장에서 1년이나 근무하고 이직 전에 단 1주일을 쉬었을 뿐인데 대출을 거절했다.”고 말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 관계자는 “이직 때에도 연이어 일을 해야지 잠시라도 쉬면 보증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햇살론 불만족 42%

설문조사에서 서민들이 원하는 대출상품은 햇살론이 48%(48명)로 가장 많았다. 희망홀씨대출 29%(29명)이 뒤를 이었다. 기존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자산관리공사의 전환대출 5명(5%),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 대출 3%(3명) 순이었다. 전세자금대출 등 기타는 14%(14명)였다.

햇살론을 선호한다고 답한 48명 가운데 ‘금리가 낮아서’라고 답한 사람들이 56.2%(27명)로 절반을 넘었다. ‘대출한도가 많아서’와 ‘절차가 쉬워서’가 각각 16.7%(8명), ‘남들이 많이 해서’가 10.4%(5명)였다.

햇살론을 신청해 본 적이 있는 38명에게 대출과정이 만족스러웠는지 물어본 결과 ‘불만족’과 ‘매우 불만족’이 42.1%(16명)로 ‘만족’과 “매우 만족’이라고 한 36.8%(14명)보다 많았다.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한 16명 중 6명은 ‘대출받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라고 답했다. ‘대출 거부가 많아서’라고 한 사람은 4명, ‘대출절차가 복잡해서’와 ‘대출금액이 적어서’가 각각 3명이었다.

이경주·오달란기자

kdlrudwn@seoul.co.kr
2010-08-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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