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슈퍼엔고 타고 美시장서 질주

현대기아차, 슈퍼엔고 타고 美시장서 질주

입력 2010-09-14 00:00
업데이트 2010-09-14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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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미국 뉴욕 도심의 옥외광고판에는 기아자동차 광고가 심심찮게 나온다. 지난달 미국 시장에 상륙한 스포티지R가 뉴요커들에게 이미지와 성능을 공격적으로 전하고 있는 것이다. 스포티지R는 미 전역의 TV 광고에도 등장한다. 이는 ‘슈퍼 엔고’에 허덕이는 일본 자동차메이커들을 겨냥한 마케팅이다. 스포티지R는 지난달 첫 판매 실적에서 2529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이만 해도 순조로운 출발인데, 얼마 전 월 목표량을 8000대 이상으로 수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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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올 하반기 슈퍼 엔고 덕분에 날개를 달았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 효과와 올 상반기 일본차들의 ‘리콜 파문’으로 상대적으로 짭짤한 재미를 봤던 현대기아차가 이번에는 엔·달러 환율의 강세를 등에 업고 미국 시장 ‘빅5’ 진입을 기대하고 있다. 수출 시장에서 엔화의 강세가 일본차의 가격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엔·달러 환율은 최근 15년 이래 최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판매량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현대차는 5만 3603대를 팔아 전년 동기(6만 467대) 대비 -11%, 기아차는 3만 2465대를 판매해 -19%를 각각 기록했다. 하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나쁘지 않다. 지난달 미국 시장의 전체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 줄었기 때문에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은 오히려 확대된 셈이다. 지난달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점유율은 8.6%로 종전 최고치(8.5%)를 갈아치우며 6위 자리를 지켰다. 5위는 미국 크라이슬러로 점유율 10%(9만 9611대)를 기록했다.

반면 시장점유율 3, 4위를 기록한 일본 도요타와 혼다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 33% 감소했다. 글로벌 자동차 10대 메이커 가운데 하락 폭이 가장 컸다. 슈퍼 엔고의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결국 도요타는 다음달 일본 지역 생산을 종전보다 20%, 혼다는 10%가량 줄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엔화 강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일본차들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박영호 대우증권 수석연구위원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리콜 파문으로 일본차업계의 마케팅 비용이 종전보다 많이 올라갔다.”면서 “여기에 슈퍼 엔고까지 겹치면서 일본차업체들의 올해 수익률이 상당히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병국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미국에서 신형 쏘나타와 도요타 캠리의 판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됐지만 앞으로는 쏘나타의 가격경쟁력이 부쩍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9-1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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