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플래티넘 키즈 잡아라”

“한국 플래티넘 키즈 잡아라”

입력 2011-02-21 00:00
업데이트 2011-02-2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트 100만원… 청바지 50만원… 초고가 수입명품 상륙작전

저출산 시대, 아이를 하나만 낳아서 공들여 키우는 부모들이 늘면서 아동복 시장에도 수입명품 바람이 거세다. 올 들어 ‘골드 키즈’를 넘어서 ‘플래티넘 키즈’를 겨냥한 초고가 수입 명품 브랜드들의 한국 공략이 예사롭지 않다.

이미지 확대
●구치, 롯데백화점에 해외 첫 매장

롯데백화점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치의 아동 라인인 ‘구치 키즈’를 단독 유치하고 3~4월 중 서울 소공동 본점과 부산 서면점 아동복 코너에 매장을 낸다. 백화점 관계자는 “구치 키즈가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에 매장을 내는 것은 처음”이라며 “한국 소비자가 명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반응도 즉각적이어서 이탈리아 본사에서도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국이 ‘테스트 마켓’인 셈이다. 구치 키즈 매장은 의류와 가방·신발 등 액세서리가 7대3의 비율로 꾸며진다. 가격은 버버리칠드런의 2~3배로 예상된다. 버버리칠드런의 코트는 40만~70만원, 치마·바지는 15만~30만원 수준이다.

롯데백화점은 구치 키즈에 이어 폴스미스 키즈도 연내 들여온다. 펜디 키즈도 들여온다는 소문이 돌았으나 워낙 고가인 데다 시장성이 낮아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백화점 관계자는 “충성도 높은 고객을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수입 명품 브랜드들이 타깃 연령대를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를 위해서라면 서슴지 않고 지갑을 여는 한국 부모들의 소비 트렌드와 맞물려 한국이 전 세계 명품 아동복의 주요 시장으로 떠올랐다.

●국내 브랜드는 폐점 잇따라

유통업체들이 명품 아동복 유치에 열을 올리는 것은 출산율 저하로 아동복시장이 정체되자 단가를 높여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국내 아동복 브랜드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다. 한때 유명했던 피에르가르뎅, 모크베이비 등 국내 브랜드는 오래 전에 백화점에서 철수했다. 그나마 ‘블루독’이 국산의 체면을 살려주고 있다. 대표적 국산 브랜드인 아가방도 고민 끝에 백화점용으로 수입 브랜드 느낌을 주는 ‘에뜨와’를 론칭했으나 고전하고 있다. 요즘 아가방의 매출은 이 회사가 수입, 판매하는 100만원짜리 노르웨이산 유모차 ‘스토케’에서 나온다는 씁쓸한 분석도 있다.

국산 브랜드의 고전은 저출산으로 수요가 줄어들어 대량생산이 불가능해지면서 가격이 높아지고, 일부 부모들 사이에서는 ‘국산도 이렇게 비싸니 조금 더 보태서 차라리 명품을 입히는 게 오히려 돈값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도 한몫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2-21 1면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