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디젤 하이브리드 개발중”

벤츠 “디젤 하이브리드 개발중”

입력 2011-10-28 00:00
업데이트 2011-10-28 0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사 디젤 엔진 기술 임원 프레젠테이션”배출량 줄이고 연료효율 높이는게 디젤차 성공의 관건”

독일 벤츠 본사의 피터 뤼커트 디젤 엔진 파워트레인 디렉터와 국내 수입법인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마티아스 라즈닉 세일즈&마케팅 부사장은 지난 27일 제주도 나인브릿지에서 열린 ‘벤츠 디젤 프레젠테이션’에서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을 개발중이며 빠른 시일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내년에 1-2개의 디젤 모델을 한국에 추가로 들여오기를 희망하며 디젤 세단을 성공을 위해서는 CO2배출량을 줄이면서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뤼커트 디렉터와 라즈닉 부사장과의 일문일답.

-- 가까운 미래에 출시할 계획이 있는 차세대 디젤 기술력이 적용된 모델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 유럽에 최근 출시한 S250 CDI는 4기통 디젤엔진을 장착해 동급 세그먼트에서 가장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 또 곧 출시 예정인 ML250 블루텍(BlueTEC) 모델 역시 동일한 4기통 디젤엔진을 장착해 SUV 세그먼트에서 가장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 두 모델은 이미 2014년 발효예정인 유로6 기준을 충족시켰다.

-- 블루텍 기술의 핵심은 무엇인가?

▲ 후처리 기술을 꼽을 수 있는데 배기 후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에 애드블루(AdBlue)용액을 분사함으로써 화학반응을 통해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분해하는 기술이다. 이런 후처리 기술 외에도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 고압 연료 인젝터 등 엔진의 내연기관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및 엔진 센서와 공기 흐름을 컨트롤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 디젤 승용 세단 분야에서 현대차 또는 한국 시장에 대해 해줄 조언이 있는가.

▲디젤차의 성공을 위해 배출(Emission)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CO2 배출량을 줄이면서 연료 효율성을 높은 것이 성공의 요인이다.

-- 벤츠 디젤이 BMW, 아우디에 비해 가지고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

▲ 벤츠 디젤 기술의 핵심은 CO2 배출량은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연료 효율도 만족시키는 것이다. 선택식 촉매환원법(Selected Catalyst Reduction)과 같은 후처리 기술을 비롯해 트랜스미션과 엔진의 조화로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도 큰 장점 중의 하나다. BMW, 아우디도 비슷한 후처리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 유럽 브랜드들이 디젤 하이브리드에 집중하고 있는데 벤츠는 어떤 상황인가.

▲ 벤츠 역시 디젤 하이브리드에 관심이 있으며 현재 개발중인데 빠른 미래에 선보일 것이다.

-- BMW 7 시리즈와 벤츠 S클래스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공동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E클래스와 C클래스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 있나.

▲ S클래스의 경우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을 이미 시장에 선보였으며 E클래스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해 선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벤츠의 하이브리드 전략은 대형차 세그먼트부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보면 된다.(이상 뤼터크 디렉터)

-- 내년에 국내 시장에 디젤 모델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가.

▲ 현재 C,E,S,GLK,M 클래스에서 디젤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내년에는 1~2개의 신규 디젤 모델을 국내에 선보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

-- 신형 B클래스 국내 출시 일정과 디젤 모델 출시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달라.

▲ 내년에 출시할 예정이다. 디젤 모델 출시와 관련해서는 현재 소비자의 니즈 및 시장성을 조사하고 있다.

-- 메르세데스-벤츠 전체 판매대수에서 디젤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 올해 9월까지 등록 기준으로 총 1만4천559대의 판매대수 중 2천368대가 디젤이며 작년 같은 기간(1천54대)에 비해 125% 판매가 늘었다. 향후 지속적으로 디젤 차량의 판매를 늘려갈 것이다.

-- 향후 국내에서 디젤 판매 확대를 위한 복안은.

▲ 벤츠 디젤 차량의 효율성, 친환경성, 다이내믹한 퍼포먼스 등 장점들을 한국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자 한다. 이같은 노력과 활동은 디젤 차량에 대한 한국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 및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 디젤 차량의 확산과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이상 라즈닉 부사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