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硏, 보고서 발표
고유가로 중동지역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중국 다음으로 두번째 주요 교역 대상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세계 프로젝트 시장의 핵심 발주처이자 새로운 소비축으로 부상한 걸프협력회의(GCC) 지역을 중심으로 제2의 중동 붐으로 이어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7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고유가 시대, 중동 산유국 부상과 우리의 시장진출기회’ 보고서에서 따르면 최근 3년간 연평균 21.5%의 상승세를 이어온 한국의 대 GCC 수출이 2011년 역대 최고치인 173억 달러를 기록했다.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카타르, 오만, 바레인이 회원국인 GCC로의 수출은 2006년 78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2009년 117억 달러, 2010년 125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따라서 연구원은 “올해 국제유가가 100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이란이 석유수출을 중단할 때 가장 큰 반사 이익을 보는 곳도 걸프지역 연안의 산유국”이라며 앞으로도 이 지역의 경제성장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GCC로 수출되는 주요 품목인 승용차의 지난해 수출은 전년보다 41.3% 증가했으며, 건설 중장비는 106.7% 늘었다. 가열난방기는 무려 448.5% 증가했고, 철강관도 107.4% 확대됐다.
이은미 수석연구원은 “현재 GCC 지역으로의 수출 확대 추세를 몰아 제2의 중동 붐으로 이어가려면 현지 정부 주도의 건설 프로젝트 참여 및 현지 제조업 투자 확대를 통한 상품·서비스 수출로의 연계 전략이 필수”라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2-08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