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전자상거래는 26.5% 증가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 1분기 전자상거래액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5% 증가했다.
먹거리 등 생필품의 인터넷쇼핑이 늘면서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사이버쇼핑거래액의 비중은 10.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279조원으로 집계돼 2010년 3분기(27.6%) 이후 최고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밀어내기식 재정집행이 감소하면서 작년 4분기보다는 2.3% 줄었다. 전자상거래액의 전분기 대비 감소는 작년 3분기(-0.6%)이래 2분기 만이다.
부문별로는 기업간(B2B) 거래와 소비자간(C2C) 거래 증가율이 1년 전보다 각각 27.7%, 29.8% 늘어 1분기의 전자상거래 신장세를 주도했다.
B2B 거래액은 259조원으로 전체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92.6%를 차지했다. 제조업(30.7%), 건설업(67.6%), 운수업(42.5%) 등의 증가 폭이 컸다. 전기·가스·수도업은 34.3% 감소했다.
기업·정부 간(B2G) 거래액은 13조 원(비중 4.8%)으로 14% 늘었고 기업·소비자 간(B2C) 거래액은 4조 7천억 원(1%)으로 3%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증감률은 B2C만 0.8% 늘었을 뿐 B2B(-0.2%), B2G(-30.5%), C2C(-7.2%) 등은 모두 줄었다.
전자상거래 중 B2C, C2C 등을 포함한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7조7천11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1.8% 증가했다. 전분기대비는 2.1%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28.4%), 농수산물(26.9%), 컴퓨터 및 주변기기(23.7%), 여행ㆍ예약서비스(20.5%) 등이 늘어났지만 소프트웨어(-21.9%), 아동·유아용품(-11.2%), 스포츠·레저용품(-6.2%)은 줄었다.
전체 소매판매액(775조2천280억원)에서 사이버쇼핑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로 전분기(10.1%)보다 확대됐다.
◇분기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 추이(단위:조원,%)
◇소매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B2C 등)의 거래비중 비교(단위 : 십억원, %)
※자료:통계청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 1분기 전자상거래액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5% 증가했다.
먹거리 등 생필품의 인터넷쇼핑이 늘면서 전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사이버쇼핑거래액의 비중은 10.3%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1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 279조원으로 집계돼 2010년 3분기(27.6%) 이후 최고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밀어내기식 재정집행이 감소하면서 작년 4분기보다는 2.3% 줄었다. 전자상거래액의 전분기 대비 감소는 작년 3분기(-0.6%)이래 2분기 만이다.
부문별로는 기업간(B2B) 거래와 소비자간(C2C) 거래 증가율이 1년 전보다 각각 27.7%, 29.8% 늘어 1분기의 전자상거래 신장세를 주도했다.
B2B 거래액은 259조원으로 전체 전자상거래 거래액의 92.6%를 차지했다. 제조업(30.7%), 건설업(67.6%), 운수업(42.5%) 등의 증가 폭이 컸다. 전기·가스·수도업은 34.3% 감소했다.
기업·정부 간(B2G) 거래액은 13조 원(비중 4.8%)으로 14% 늘었고 기업·소비자 간(B2C) 거래액은 4조 7천억 원(1%)으로 3%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증감률은 B2C만 0.8% 늘었을 뿐 B2B(-0.2%), B2G(-30.5%), C2C(-7.2%) 등은 모두 줄었다.
전자상거래 중 B2C, C2C 등을 포함한 사이버쇼핑 거래액은 7조7천11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1.8% 증가했다. 전분기대비는 2.1%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료품(28.4%), 농수산물(26.9%), 컴퓨터 및 주변기기(23.7%), 여행ㆍ예약서비스(20.5%) 등이 늘어났지만 소프트웨어(-21.9%), 아동·유아용품(-11.2%), 스포츠·레저용품(-6.2%)은 줄었다.
전체 소매판매액(775조2천280억원)에서 사이버쇼핑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로 전분기(10.1%)보다 확대됐다.
◇분기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 추이(단위:조원,%)
구 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
1/4 | 2/4 | 3/4 | 4/4 | 1/4 | 2/4 | 3/4 | 4/4 | 1/4p | |
총거래액 | 182. 7 | 204.4 | 206. 6 | 230. 7 | 221. 0 | 247. 0 | 245. 5 | 286. 0 | 279.4 |
(전분기비) | -3.5 | 11.8 | 1.1 | 11.7 | -4.2 | 11.8 | -0.6 | 16.5 | -2.3 |
(전년동분기비) | 21.2 | 19.9 | 27.6 | 21.8 | 20.9 | 20.9 | 18.9 | 24.0 | 26.5 |
◇소매판매액에서 사이버쇼핑(B2C 등)의 거래비중 비교(단위 : 십억원, %)
구 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
1/4 | 2/4 | 3/4 | 4/4 | 1/4 | 2/4 | 3/4 | 4/4 | 1/4p | |
- 소매판매액(A) | 65,5 79 | 67,5 89 | 68,7 07 | 73,9 08 | 72,0 67 | 73,7 00 | 75,1 51 | 78,1 62 | 75,228 |
(전년동분기비) | 12.7 | 8.0 | 10.0 | 8.0 | 9.9 | 9.0 | 9.4 | 5.8 | 4.4 |
- 사이버쇼핑(B) | 5,90 3 | 5,98 2 | 6,25 8 | 7,06 0 | 6,89 6 | 7,04 5 | 7,25 7 | 7,87 5 | 7,711 |
(전년동분기비) | 25.8 | 23.5 | 18.9 | 20.9 | 16.8 | 17.8 | 16.0 | 11.5 | 11.8 |
- 비 중 (B/A) | 9.0 | 8.9 | 9.1 | 9.6 | 9.6 | 9.6 | 9.7 | 10.1 | 10.3 |
※자료:통계청
연합뉴스